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1.20 15:41

WSJ과 인터뷰…"미국 핵자산 '공동 기획·실행 시스템' 만들어내기 위해 논의 중"

윤석열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다보스포럼이 열리는 스위스에서 '2023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에 참석해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제20대 대통령실 홈페이지 캡처)
윤석열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다보스포럼이 열리는 스위스에서 '2023 세계경제포럼(WEF) 연차총회'에 참석해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제20대 대통령실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0일(현지시간) "현재로서는 우리가 NPT(핵확산금지조약) 체제를 존중하는 것이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공개된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저와 대한민국 국민들은 북핵 위협에 대한 미국의 확장 억제에 대해서 상당한 신뢰를 갖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번 인터뷰는 세계경제포럼(WEF·다보스포럼)이 열리는 스위스 현지에서 진행됐다.

윤 대통령이 최근 국방부 업무보고에서 자체 핵 보유 가능성을 시사해 대내외적 파장이 불거진 가운데, 국제사회에 대해 한반도 비핵화 원칙을 재차 내놓은 것으로 읽혀진다. WSJ는 이에 "윤 대통령이 핵무기를 개발하겠다는 과거 발언을 누그러뜨렸다(dial back)"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또 "현재 미국 핵 자산의 운용에 관해서 공동 기획, 공동 실행이라고 하는 시스템을 만들어내기 위해 한미 간에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일본이 최근 반격능력 보유 등 안보를 강화하고 있는 움직임에 대해선 "한미일 간에 북핵 위협에 대해 안보 협력을 강화하고 공동 대처를 해나가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피력했다. 

중국에 대해서는 "가까운 시일 내에 중국과 협의해서 중국을 한 번 방문할 생각"이라며 방중 가능성을 시사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열린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계기로 성사된 한중 정상회담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을 요청했다. 당시 시 주석은 '코로나 상황이 어느 정도 안정되면'이라는 조건을 전제로 하긴 했지만, 결국 윤 대통령의 방중 요청을 사실상 받아들인 셈이다.

윤 대통령은 미국의 반도체 수출 통제법에 대해선 "현실적으로 그 법을 적용하는 과정에서 우리 기업들이 차별적으로 불이익을 입지 않도록 하는 게 첫째 문제"라며 "우리 기업이 그야말로 사업을 전반적으로 재검토해야 할 만한 치명적인 리스크를 받지 않도록 다양한 논의를 지금 진행해나가고 있다"고 에둘러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