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3.01.26 17:13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26일 7명의 옴부즈만에게 위촉장을 전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용인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26일 7명의 옴부즈만에게 위촉장을 전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용인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용인특례시는 오는 2월 3일까지 생애주기별 평생학습을 이끌어 갈 평생학습 교육기관과 단체를 공개 모집한다.

공모 분야는 ▲3040 평생학습 반올림 프로그램 ▲5060 신중년 교육 프로그램 ▲우수 평생교육 프로그램 ▲성인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등이다. 지원 규모는 각 분야에 따라 다르며 총 지원금은 1억7100만원이다.

3040 평생학습 반올림 프로그램은 30~40대를 평생학습 프로그램 활동가로 양성해 아동보호시설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도록 돕는다. 공모한 기관이나 단체 중 한 곳을 선정해 총 2500만원을 지원한다.

5060 신중년 교육 프로그램 분야는 50~60대의 노후 준비를 위해 인문교양, 자격증 취득, 창업지원 등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기관이나 단체 최대 4곳을 선정할 계획이며, 지원금은 총 6000만원이다.

2023년 우수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야는 평생학습 공동체 프로그램, 취업능력개발 프로그램, 지역특화 프로그램으로 나눠 진행한다. 지원금은 총 3500만원으로 최대 7곳을 선정해 지원한다.

성인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야는 장애인을 대상으로 기초 문해 교육, 직업능력 향상, 문화예술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는 기관이나 단체를 지원한다. 지원금은 총 5100만원으로 최대 9곳을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신청을 원하는 기관이나 단체는 사업계획서와 지원서를 작성해 용인시 평생학습관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용인시 개발부담금 산정 무료 지원사업' 1호 수혜 기업 탄생

용인특례시가 올해 전국 최초로 도입한 ‘중소기업 개발부담금 산정 무료 지원 사업’의 수혜를 받은 첫 번째 기업이 탄생했다.

시는 공장을 증설한 처인구 모현읍의 한 중소기업이 건설원가협회 소속 산정기관인 한국공간정보개발연구소로부터 개발부담금 산정 무료 지원을 받아 수수료 500여만원을 절감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기업은 산정 수수료뿐 아니라 개발부담금도 약 1억원이나 절감하는 등 일석이조의 혜택을 받았다.

이같은 결과는 시가 지난해 12월 건설원가협회와 관내 3000㎡ 이하의 공장을 설립하려는 중소기업에 개발부담금 산정을 무료로 지원하는 협약을 체결했기 때문에 가능했다.

협약에 따라 건설원가협회 소속 산정기관들이 재능기부 형식으로 참여하고 시는 재능을 기부한 산정기관을 관내 기업들에게 적극 홍보해 주기로 한 것이다.

한편 개발부담금은 개발이익 환수에 관한 법에 따라 토지를 개발할 때 발생하는 개발이익을 국가가 환수하는 제도다.

◆용인시, 어린이 ‘공부돌봄’ 대학생 40명 모집

용인특례시는 돌봄 아동-대학생 매칭 학습지원 사업에 참여할 대학생 40명을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모집 기간은 오는 2월 6일부터 14일까지다.

신청 자격은 용인에 주소를 둔 대학생, 대학원생, 휴학생(만 18세 이상~만 39세 이하)이다.

신청을 원하는 청년은 ‘일자리지원사업 통합접수시스템’으로 온라인 신청하면 된다.

선발된 대학생은 3월 13일 사전교육을 시작으로 7월 16일까지 초등학교 돌봄교실, 다함께 돌봄센터, 지역아동센터 등에서 하루 4시간씩 주 5일 학습 도우미로 근무하게 된다. 시급은 2023년 용인시 생활임금인 1만1190원을 받게 된다.

◆용인시, 시청역 1번 출구에 버스정류장 신설

용인특례시 처인구는 경전철에서 버스로 환승하는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용인시청역 1번 출구에 쉘터형 버스 정류장을 신설했다고 26일 밝혔다.

그동안 시청역 앞엔 마땅한 정류장이 없어 인근 대학교 학생들이 궂은 날씨에도 통학버스를 기다리기 위해 긴 줄을 이어서는 등 불편을 겪어왔다.

이에 구는 특정 시간에 이용자가 몰리는 현장의 여건을 고려하고 노인복지관과 보건소 등을 찾는 어르신과 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이용 편의를 더하기 위해 지난 19일 이곳에 가로 길이 12m의 쉘터형 버스정류장을 설치했다.

일반적인 버스정류장의 5m에 비하면 2배 더 넉넉한 공간이다.

여기에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하게 이용하도록 냉‧온열의자 2개를 설치하고 안심 LED 조명과 핸드폰 무선충전시스템까지 갖췄다.

한편 처인구는 지난해 8월부터 양지사거리에 스마트형 버스정류장을 신설하는 등 관내 9개 읍면동의 31개 정류장을 개선했다.

◆용인시 ‘시민권익 지킴이’ 2기 옴부즈만 위촉

용인특례시는 행정기관에 대한 시민들의 고충을 해결하고 권익을 보호하는 제2기 용인시 옴부즈만을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옴부즈만이란 행정기관의 위법‧부당한 행정행위로 시민의 권리나 이익이 침해됐을 때 이를 조사해 시정하게 함으로써 침해받은 시민의 권익을 구제하는 민원조사관을 말한다.

시는 앞서 지난 2018년 제1기 옴부즈만을 선정해 4년간 운영해왔다.

이번에 위촉된 제2기 옴부즈만은 건축사와 기술사, 변호사, 세무사 등 행정‧복지, 건설‧건축, 교통, 환경, 법률, 세무 등 각 분야의 전문가 7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오는 2027년 1월25일까지 행정에 대한 조사와 합의, 조정, 시정 권고, 의견표명, 감사의뢰 권한 등을 갖고 시민의 고충 민원을 처리하게 된다. 또 시민의 기본적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불합리한 행정제도를 개선하는 역할도 한다.

이날 시청 시장실에서 열린 위촉식에선 이상일 시장이 7명의 옴부즈만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어 제1회 정례회를 통해 향후 운영계획을 논의하는 등 첫 소통의 자리를 가졌다.

옴부즈만을 통해 고충 민원을 해소하려는 시민은 시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홈페이지에 등록하거나 시 감사관에 방문 또는 우편 발송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