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1.30 15:03
김성제(오른쪽) 의왕시장이 ‘다해주는 이사’ 업체와 관내 취약계층의 이사지원 서비스를 위한 업무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의왕시)
김성제(오른쪽) 의왕시장이 ‘다해주는 이사’ 변상균 대표와 관내 취약계층 이사지원 업무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의왕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의왕시는 지난 27일 ‘다해주는 이사’와 업무협약을 맺고 취약계층의 이사지원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취약계층 이사지원 사업은 시에서 이사가 필요한 저소득층을 위한 서비스를 요청하면 ‘다해주는 이사’에서 월 3회, 5톤 이내에서 무료로 이사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취약계층을 위한 나눔실천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포일동에 위치한 ‘다해주는 이사’는 기업 및 사무실, 공장 이사, 실내철거 및 폐기물처리 등을 하는 업체로, 이번 협약을 계기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놀이터플러스 놀이프로그램 운영 단체 공모

의왕시는 2월 1일부터 10일까지 놀이터플러스 놀이프로그램을 운영할 단체(기관·동아리 등)를 공모한다고 30일 밝혔다.

놀이터플러스사업은 의왕시 아동의 놀이문화 확산 및 놀 권리 증진을 도모하고자 2020년부터 관내 공공놀이터 및 공원을 활용한 놀이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의왕시만의 특색 있는 놀이문화사업이다.

사업대상은 만4세부터 초등학생까지이며, 2023년도 4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주제별 프로그램을 실시할 계획이다.

지역별 특성을 고려해 관내 6개동에서 골고루 운영 가능한 프로그램을 모집하며, 특별히 장애아동에 대한 특수놀이프로그램도 해당된다.

규제개혁 아이디어 공모전

의왕시는 30일부터 2월 28까지 ‘2023년 의왕시 규제개혁 아이디어 공모’를 실시한다.

공모주제는 출산·육아·교통·주택 등 생활 속 불편사항과 취업 애로사항, 소상공인·중소기업 창업 및 고용 등 기업의 경제활동 저해 요소 및 신산업·신기술 등의 규제애로 사항 개선방안이다.

이번 규제개혁 공모는 불합리한 규제 개선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시민 및 기업 누구나 응모할 수 있으며, 이메일(elffire00@korea.kr), 팩스(031-345-2169), 우편 또는 방문으로 공모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접수된 아이디어는 소관부서 검토와 두 차례의 심사를 거쳐 창의성, 실현가능성, 효과성을 평가하여 최우수상 100만원(1명), 우수상 50만원(2명), 장려상 30만원(2명), 노력상 10만원(8명)을 지급하며, 최종 결과는 3월 말 발표 예정이다.

당선된 제안 중 직접 개선 가능한 자치법규는 담당 부서에서 신속히 개정하고, 중앙정부의 법령과 제도는 소관 부처에 개선 건의할 계획이다.

청계동 통장협의회 '깔끔구역' 운영

의왕시 청계동은 지난 26일 깨끗한 마을 조성을 위한 '깔끔구역' 환경정화활동을 실시했다.

청계동은 지난 해 하반기부터 통장협의회를 비롯한 9개 사회단체가 자발적으로 매주 돌아가며 환경정화캠페인 '깔끔구역'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이번 깔끔구역 활동은 당일 이른 새벽부터 내린 폭설로 통행에 불편을 겪고 있던 학교 및 상가 주변 인도와 하천 산책로 등 제설차량 진입이 어려운 재해취약지역을 중심으로 통장들이 직접 눈을 치우고 주변환경을 정비해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