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조영은 기자
  • 입력 2023.02.02 12:07
(인포그래픽 제공=문화재청)
(인포그래픽 제공=문화재청)

[뉴스웍스=조영은 기자] 문화재청이 ‘문화재’를 ‘국가유산’로 체제와 명칭 전환을 추진한다. 국민이 문화유산을 쉽게 이해하고 누릴 수 있는 기회를 늘리는 한편 지역 활력, 국가 문화경쟁력을 선도하기 위함이다.

문화재청은 ‘국민과 함께하는 문화유산, 모두가 행복한 대한민국’을 비전으로 하는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을 2일 발표했다.

올해 업무계획은 전통 문화유산을 미래 문화자산으로 보존하고 가치를 높이는 게 골자다. 이를 위해 크게 ▲문화유산 보존·전승 강화로 미래가치 창출 ▲문화유산 활용 가치 확대로 국민 삶의 질 향상 ▲정책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보존·활용정책 구현 ▲문화유산으로 국가브랜드 가치 제고를 4대 전략목표로 제시했다.

먼저 문화재청은 ‘국가유산’ 체제로 전환하기 위해 ‘국가유산기본법’을 제정하고 ‘문화유산법’, ‘자연유산법’, ‘무형유산법’의 유형별 법체계로 재편한다.

또 문화유산을 유형별 특성과 고증에 맞게 원형을 보존하고 관련 연구나 수리 기준 등에서 미흡한 부분을 개선한다. 지속 늘어나는 자연재해나 재난 등에서도 방재시설과 인력배치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해 대응 체계를 강화한다.

국민들의 문화유산에 대한 접근성도 높인다. 궁중문화축전, 세계유산축전 등 관련 행사를 운영하며 국민은 물론 외국인 방문객들에게도 매력적인 관광 상품으로 구체화한다.

문화재청은 정부 정책이나 사회 환경 변화에도 발맞춘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11월 규제혁신 전략회의에서 발표한 것처럼 문화재 보존과 국민 재산권 보호 간 갈등을 줄여 나갈 계획이다.

또 지역 소멸 위기 극복에 동참하기 위해 지역별 특색있는 문화유산을 관광자원으로 발굴하고 멸실이나 훼손에 대비할 수 있도록 디지털 콘텐츠 전환을 시도한다. 올해부터 팔만대장경 디지털 자료 목록(DB) 구축, 신라왕경 디지털복원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문화유산으로 국제 문화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일본 도쿄, 미국 LA, 영국 런던 등 현지에서 문화유산을 알릴 수 있는 이벤트를 기획한다.

아시아 중심으로 운영하던 국제개발협력(ODA) 사업은 아프리카로 확장한다. 올해 ‘이집트 라메세움 신전 탑문 복원’과 ‘이집트 디지털 헤리티지 센터 구축’ 사업 등을 신규로 추진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