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2.02 14:48

수원박물관, 3일 '입춘첩 나누기' 행사·'2023 강소농 경영개선 기본교육' 개최

이재준 시장(오른쪽)과 이승원 경인지방우정청장이 협약서에 서명한 후 함께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이재준 시장(오른쪽)과 이승원 경인지방우정청장이 협약서에 서명한 후 함께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와 경인지방우청청은 2일 시청 상황실에서 ‘중소제조업체 수출제품 국제운송 지원을 위한 수출 절차 간소화 협약’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2020년 3월 처음으로 협약을 체결한 후 협력관계를 이어가고 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이승원 경인지방우정청장 등이 참석했다.

두 기관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중소제조기업들이 수출에 어려움을 겪던 2020년 3월, 창업·중소업체가 제품을 간편하게 수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원스톱 수출 운송지원’을 시작했다.

원스톱 수출 운송지원은 수출업체가 제품을 내륙운송을 거쳐 해상·항공 운송으로 수입국까지 보내고, 통관을 거쳐 수입국에서 내륙운송까지 진행해야 하는 5단계 수출운송 절차를 수출업체가 바이어(구매자)에게 우체국 국제특급(EMS)으로 직배송하는 ‘도어 투 도어’(Door To Door) 방식으로 간소화한 것이다.

한편 수원시는 ‘2023년 수출 간소화 지원사업’에 참여할 중소제조기업을 2월 1일부터 모집하고 있다. 관내 창업·중소제조업체 중 해외 수출계약이 완료된 업체가 신청할 수 있다.

적극행정위원회 신규 위원 8명 위촉

수원시는 2일 시청 상황실에서 ‘수원시 적극행정위원회 위촉식’을 열고, 신규 위원 8명을 위촉했다. 기존 위원 2명은 재위촉했다.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은 적극행정위원회 신규·재위촉 위원 10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신규 위원은 김성의 내일을여는멋진여성경기협회수원지회장, 김옥향 수원대 공공정책대학원 특임교수 등 분야별 전문가들이다. 조청식 제1부시장을 위원장으로 하는 수원시적극행정위원회는 당연직 12명, 위촉직 18명 등 30명으로 구성돼 있다.

적극행정위원회는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적극 행정을 장려하고, 소극행정을 예방·근절해 시민에게 봉사하는 공직문화를 조성하는 역할을 한다. 아울러 ▲공무원이 직접 요청한 사항에 대한 의견 제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선발 ▲적극행정 우수사례 선정·심의 등 적극행정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한다.

'2023 대학교 실무자 간담회' 개최

수원시는 지난 1일 청년지원센터에서 ‘2023 대학교 실무자 간담회’를 열고, 관내 5개 대학 실무자에게 수원시의 대학협력사업과 청년정책을 소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경기대학교, 동남보건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수원여자대학교, 아주대학교 관계자가 참석했다.

수원시는 4월 중 5개 대학이 참여하는 ‘대학교협의체’(가칭)를 구성해 운영할 예정이다. 대학교협의체는 대학별로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청년정책을 발굴·모니터링하는 역할을 한다.

수원시는 이날 대학 관계자들에게 수원시 청년지원센터(인계동), 청누리(팔달로3가), 5개 생활 권역(수원화성·서수원·북수원·영통·광교)에 있는 58개 문화도시 동행 공간 등 수원시의 청년 공간을 안내했다.

수원박물관, 3일 '입춘첩 나누기' 행사

수원박물관이 입춘(2월 4일)을 맞아 2월 3일 세시 행사 ‘입춘첩 나누기’를 진행한다.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수원박물관 1층 로비에서 박물관 관람객에게 한국서예박물관장 근당 양택동 선생의 친필 입춘첩을 배부한다. 참가비는 1인당 1000원이다. 입춘인 2월 4일에는 안내데스크에서 사전 휘호한 입춘첩을 판매한다.

입춘첩은 행운과 건강을 기원하며 입춘에 대문이나 기둥에 붙이는 글귀를 말한다.

'2023 강소농 경영개선 기본교육' 개최

수원시농업기술센터는 1일 센터 세미나실에서 강소농 농가와 신규 강소농 신청 농가를 대상으로 ‘2023 강소농 경영개선 기본교육’을 열었다.

이날 교육은 ‘강소농 농업의 미래를 열다’를 주제로 한 오구연 농업경영연구원장의 강의로 진행됐다.

오구연 원장은 강소농 실천전략으로 ▲고객 감동 ▲차별화 ▲틈새시장 ▲기술력 ▲도전정신 ▲조직화 등을 제시했다.

수원시는 농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작지만 강한 농업경영체를 육성하기 위해 매년 강소농 경영개선 교육을 열고 있다.

강소농은 경영(농업) 규모는 작지만 경영개선 의지와 혁신역량을 갖추고 경영 목표를 지속해서 달성하는 농업경영체를 말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