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02.02 17:04

“수도권 독과점 깨고 지방시대 열어가려면 지방 단합 필요” 
대구시장, 부‧울‧경 시·도지사에 문자메시지…10일 별도 만남 제안

이철우 경북도지사. (사진제공=경북도)
이철우 경북도지사. (사진제공=경북도)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가 최근 대구경북신공항과 관련한 대구‧경북과 부산‧울산‧경남 지역 갈등해결의 중재자로 나섰다. 

이철우 지사는 국방부-대구시 이전사업비 협의, 이전부지 선정 기준 결정, 군위군의 주민투표 결과 불복 등 대구경북신공항 추진 과정의 많은 갈등을 중재해 온 ‘갈등해결 전문가’로서 정치력을 발휘한 바 있다.

이 지사는 2일 대구 및 부산‧울산‧경남 시·도지사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최근 영남권의 갈등 양상에 안타까움을 토로하면서 10일 전북도청에서 열리는 중앙-지방협력회의 후 별도 만남을 통해 협의할 것을 제안했다.

최근 대구경북신공항 특별법 제정이 가시화되면서 부‧울‧경 지역에서는 대구경북신공항에 대한 견제가 심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의 최인호(더불어민주당·부산 사하구 갑) 의원은 ▲인천국제공항의 대체공항 ▲중남부권의 중추공항 ▲최대중량항공기의 이착륙이 가능한 활주로와 같은 표현 ▲기부 대 양여 사업비 부족분 국고 지원 등의 내용을 특혜조항으로 지적하면서 “TK신공항 특별법에 담긴 각종 특혜 조항의 수정이나 삭제가 없으면 힘을 합쳐 저지하겠다”는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이에 대해 홍준표 대구시장이 최인호 의원을 ‘대구경북신공항 특별법의 이해관계인’으로 공개비판하면서 지역 간 갈등으로 심화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지역 갈등 양상이 대구경북신공항 뿐만 아니라 가덕도신공항 모두에게 도움이 되지 않기에 이철우 지사가 중재에 나선 것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수도권 집중화로 인한 지방소멸의 위기는 비단 대구경북만의 문제가 아니다"며 "대구‧경북, 부‧울‧경 모두 각자의 산업 환경과 여건에 맞는 공항이 필요하며 두 공항이 모두 정부의 지원을 받아 충분한 규모로 건설되기 위해서는 경쟁이 아닌 협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2일 오전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대구를 비롯해 부·울·경 시·도지사에게 보낸 문자메시지 캡처. (사진제공=경북도)
2일 오전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대구를 비롯해 부·울·경 시·도지사에게 보낸 문자메시지 캡처. (사진제공=경북도)

경북도는 최 의원이 지적한 대구경북신공항 특별법에 대한 우려 또한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역시 당초 ‘남부권의 관문공항’ ‘인천공항을 대체’와 같은 표현이 있었으나 국회 상임위 심사 과정에서 수정된 바 있다. 

법안의 일부 표현은 국회 상임위 심사 과정에서 국회의원 간 협의를 통해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이다.

덧붙여 경북도는 "국고 지원은 기부 대 양여 사업에 따르는 위험을 분산해 민간사업자의 참여를 용이하게 하고, 혹시라도 사업비가 부족하게 될 경우 이를 지원하도록 하는 것이지 가덕도신공항과 같이 전액 국비로 건설하겠다는 것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또한 "지원이 필요하다 하더라도 종전부지 개발이 완료되는 2032년 이후로서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는 가덕도신공항과는 시기가 달라 정부의 재정여력 또한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고 했다.

이철우 지사는 “수도권 독과점을 깨고 지방시대를 열어가기 위해서는 지방의 단합이 필요하다”며 “부‧울‧경 시·도지사 뿐만 아니라 국회의원들도 만나 특별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협조를 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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