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2.07 15:52
황대호 경기도의원. (사진제공=경기도의회)
황대호 경기도의원. (사진제공=경기도의회)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경기도의회에서 '경기도교육청 사태 진상규명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최근 경기도교육청 고위 간부의 이태원 참사 막말 논란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비서관들의 특정 재단 후원금 모집 논란에 대해 도의회 차원에서 진상을 조사하겠다는 취지로 도교육청의 대응이 주목된다.

황대호 경기도의원(더불어민주당, 수원3)은 7일 개최된 경기도의회 제366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비서관들을 '십상시'와 '임핵관'에 비유하며, 여야 의원들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진상을 규명하자고 제안했다.

황 의원의 이 같은 제안은 최근 경기도교육청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련의 사태에 대해 도교육청이 자체 감사에 착수했지만, 자체 감사로는 진상을 파악할 수 없다는 인식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황 의원은 "경기교육을 바로 세워야 하는 교육청 공직자들의 일탈이 이곳저곳에서 튀어나오고 있고, 사태를 수습해야 할 교육청은 교육감의 눈치를 살피기에만 급급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최근 경기도교육청의 한 고위 간부는 이태원 참사와 관련된 사고대책반 단체 카톡에서 ‘아이들보다 교사 피해가 더 걱정이다’라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망언을 했다"며 "경기교육 현장에서 우선순위는 학생이 돼야 한다. 또한 경기교육의 주인은 학생"이라고 비판했다.

황 의원은 "더욱 문제인 것은 각계각층에서 교육청 고위 간부에 대한 질타가 이어지고 있지만 정작 당사자는 아무런 잘못이 없다는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황 의원은 경기도교육청 고위직 간부의 '이태원 참사 막말' 논란과 함께 경기도교육청 일부 비서관들의 행태를 '십상시', '임핵관'이라고 꼬집으며 진상규명 특별위원회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황 의원은 “중국 후한말 십상시들이 황제의 귀와 눈을 막고 권력을 남용하다 나라를 망하게 한 일이 지금 경기도교육청에서 똑같이 재현되고 있다”며 “선거를 도왔던 인사들 중 임기제 공무원으로 입성한 이들과 일부 구성원들이 바로 도교육청의 십상시들”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경기도교육청 A비서관이 임기제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모 정책재단에 대한 후원금을 모집했는데, 알고 보니 임태희 교육감이 2017년까지 이사장을 지낸 단체였다"며 "최근 임태희 교육감의 비서관 중 한 명도 이곳에서 실무 최고 책임자인 사무처장을 맡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황 의원은 경기도교육청 비서관이 모 정책재단 후원금을 모집한 게 사실로 확인될 경우 '불법행위'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 공무원의 기부금 모집은 1년 이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는 '불법행위'에 해당한다.

황 의원은 모 정책재단에 대한 의혹도 제기했다. 실체를 접근하다 보면 의심스러운 부분이 한두 개가 아니라는 지적이다.

황 의원은 "후원금을 모집한 비서관은 문제가 된 모 정책재단이 소상공인들을 위한 다양한 정책마련과 지원을 위한 곳이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해당 홈페이지에는 특별한 활동내역이 표시되어 있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막상 홈페이지와 등기부상 주소가 있는 곳도 모 정책재단 사무실이 아닌 찜닭집과 맘카페 사무실로 운영 중"이라며 "맘카페의 대표가 경기도교육청 대변인실의 홍보자문위원장"이라는 의혹도 제기했다.

황 의원은 "한 꺼풀씩 모 정책재단에 대한 경기도교육청의 영혼없는 변명이 이어질수록 새로운 의혹이 복마전처럼 튀어나오고 있고, 진상을 밝히고 사태 당사자들에 대한 책임을 규명해야 할 교육청은 이미 자정 능력을 잃어버렸다"며 진상규명 특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후원금 모집 관련해서는 교육청에서 감사가 진행 중이라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상세히 보고하겠다"며 "이태원 사고에 대해서는 학생이 문제 없다는 식으로 발언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 학생과 선생 모두를 걱정한 자리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