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정민서 기자
  • 입력 2023.02.08 10:28

화석연료 연소 시 발생하는 CO₂ 흡수력 획기적 개선

0.7MW급 실증 파일럿 공정. (사진제공=SK E&S)
0.7MW급 실증 파일럿 공정. (사진제공=SK E&S)

[뉴스웍스=정민서 기자] SK E&S가 지원하는 연구 업체가 화석연료 배출가스 중 이산화탄소(CO₂) 분리·포집 능력을 개선한 실증 실험에 성공했다.

SK E&S는 씨이텍이 최근 미국 켄터키대학교의 0.7MW급 CO₂ 포집 파일럿 공정에서 CO₂ 흡수제 'CT-1'의 실증 운전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8일 밝혔다.

해당 공정은 미국 내 테스트 포집 공정 중 가장 큰 규모로, 실제 상용공정과 비슷한 환경을 조성해 타 흡수제와의 유의미한 성능 비교가 가능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CO₂ 흡수제는 석탄·액화천연가스(LNG) 등 화석연료 연소 시 배출되는 가스 중 CO₂를 분리하는 데 사용되는 핵심 물질로, 전 세계적으로 개발·생산이 활발히 진행 중이다. 앞서 SK E&S는 지난 2021년 씨이텍과 'CO₂ 포집 기술 고도화 및 실증·상용화 연구'를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연구개발 인프라 및 연구비 등을 지원해 왔다.

CO2 포집 공정도. (자료제공=SK E&S)
CO₂ 포집 공정도. (자료제공=SK E&S)

이번 실증 결과 CT-1은 CO₂ 흡수 능력을 개선했을 뿐 아니라 CO₂를 흡수한 후 흡수제에서 CO₂를 분리할 때 필요한 열에너지를 기존 대비 60% 수준으로 낮췄다. 이 경우 배관과 열교환기 등의 크기를 축소할 수 있어 경제적인 공정 구축이 가능하다. 넷제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CO₂ 분리·포집 과정에 사용되는 에너지양을 최소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씨이텍의 기술개발을 지원해온 SK E&S는 2012년부터 개발해온 호주 바로사 가스전 (바로사-깔디따 해상가스전)에 CCS(CO₂ 포집·저장) 기술을 접목해 저탄소 LNG 및 이를 활용한 블루수소를 생산할 계획이다.

SK E&S 관계자는 "CO₂ 포집 뿐 아니라 CCS 기술 전반에서 지속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상생협력을 포함한 과감한 투자와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