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2.12 14:06

"기득권과 타협하면 바꿀 수 있는 것 없어…공무원, 카르텔·지대추구 행위 규제·해체할 용기 가져야"

지난 7일 윤석열 대통령이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통령과의 대화'에서 부처·청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지난 7일 윤석열 대통령이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통령과의 대화'에서 부처·청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7일 32개 부처·청 공무원 150명이 만나 나눈 대화 내용이 대통령실 유튜브 채널에 1분짜리 쇼츠 형식으로 12일 게재됐다.  

윤 대통령은 "제가 폭력과 협박, 공갈이 난무하는 산업현장을 정상화하지 못하면 국민께 세금 받을 자격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기득권과 타협하면 바꿀 수 있는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노동 개혁의 여러 분야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분야는 법치"라며 "같은 근로자 간에도 임금이 몇 배나 차이가 나는 사회는 정상적인 사회가 아니다. 더 공평하고 정의로운 시스템으로 바꿔나가려고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산업현장에 노조 간부의 자녀가 채용되고, 남은 자리로 채용 장사를 하는 불법행위를 정부가 방치하면 민간 경영자가 아무것도 할 수가 없을 것"이라며 "산업현장에서 폭력과 협박에 터를 잡은 불법을 놔두면 그게 정부고, 국가냐"고 되물었다.

이어 공무원을 향해 "국민들께서 더욱 잘 살게 하려면 카르텔과 지대추구 행위를 규제하고 해체할 용기를 가져야 한다"며 "나라의 발전을 가로막는 부당한 기득권 체제에 잘 대처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순방에서 1호 영업사원으로서 글로벌 시장을 넓히고 우리나라의 국제사회 존재감을 키우는 과정에서 느끼는 소회'를 묻는 질문에 "우리나라가 반도체, 조선, 자동차 등 산업에서 세계적 경쟁력이 있기 때문에 해외에서 대우를 받을 수 있었다"라며 "기업은 결국 국력의 집합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무원이 기업의 손익 계산을 볼 수 있어야 재정을 어떻게 투입할지 선택할 수 있다"며 "기업인을 멀리만 해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적응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최근 화두에 오르고 있는 마약 단속에 관한 이야기가 나오자 윤 대통령은 "군·경찰·검찰·세관이 함께 많은 희생과 노력을 기울여 왔기에 최근까지 우리나라가 마약 청정국이 될 수 있었다"며 "조직폭력배보다 더한 사람들이 마약 유통에 관여하기 때문에 희생정신이 없으면 마약사범 검거는 어렵다"며 담당 공무원들을 격려했다. 그러면서 "행정안전부 조직국, 기획재정부 예산실은 마약 수사하는 분들의 어려운 점을 잘 살펴 도와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