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02.12 14:39

주낙영 시장 “밝고 깨끗한 시장 탈바꿈 통해 새로운 관광명소 기대”

경주시청 전경. (사진제공=경주시)
경주시청 전경. (사진제공=경주시)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주시가 17억3000만원을 들여 전통시장 4곳 시설 현대화에 나선다.

12일 경주시에 따르면 지난해 2월 중소벤처사업부 전통시장 시설환경개선사업에 선정된 안강시장, 중앙시장, 황성시장과 주말마다 관광객으로 붐비는 황리단길 내 위치한 황남시장이 대상지다.

시는 시민들이 많이 찾는 안강시장, 황성시장의 낡은 비가림시설을 철거하고 아케이드 비가림막을 새로 설치한다. 또 기존 아케이드 비가림막이 없던 중앙시장은 기초공사 완료 이후 신규로 설치한다.

안강시장은 길이 54m, 면적 500㎡의 아케이드 설치 공사를 이달 중순까지 모두 완료할 예정이다. 황성시장은 길이 46m, 면적 583㎡로 이달 말 준공을 앞두고 있다. 사업비는 각각 5억5000만원과 4억8000만원이 투입됐다.

중앙시장은 길이 89m, 면적 516㎡의 기초공사를 지난달까지 완료했고, 다음 달 초까지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4억원이 투입된다.

낡은 천막 비 가림 시설로 인한 화재 발생 우려와 여름철 극심한 더위를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활성화에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전국적인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황리단길 내 위치한 황남시장도 사업비 3억원을 들여 노후벽면 도색, 간판 설치, 출입구 바닥공사, 노후전선 교체 등 환경개선사업을 진행한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전통시장이 기존에 낡고 우중충하던 이미지를 벗고 밝고 깨끗한 전통시장으로 탈바꿈해 경주 시민과 관광객 모두가 찾는 새로운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