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02.12 14:37
경북도의회 독도수호특위(위원장 허복)가 지난 9일 회의를 열어 독도수호와 영토주권 강화를 위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의회)
경북도의회 독도수호특위(위원장 허복)가 지난 9일 회의를 열어 독도수호와 영토주권 강화를 위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제공=경북도의회)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의회 독도수호특별위원회(위원장 허복)는 독도수호와 영토주권 강화를 위해 유명인을 활용한 국내외 홍보에 적극 나설 것을 주문했다.

지난 9일 해양수산국 독도해양정책과와 독도재단의 업무보고에서 김진엽(포항) 위원은 "독도 알리기에 많은 예산을 투입하는데 비해 해외에서 인지도가 높지 않으므로 BTS 등 유명 연예인을 활용한 독특한 홍보 방안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김용현(구미) 위원은 "글로벌 독도 관련 학술세미나 및 네트워크 활성화 예산을 더 많은 확보와 사업추진으로 대외적으로 독도를 알릴 수 있는 홍보에 더욱 비중을 둘 것"을 주문했다.

연규식(포항) 위원은 "일반인, 외국인 대상 독도 홍보에 비해 실제 울릉에 거주하는 학생들에 대한 울릉도‧독도 홍보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며 "독도 내 생물 다양성 유지 및 발굴은 향후 국가적 분쟁을 대비해서라도 중요한 사항이므로 대책마련에 나서달라"고 강조했다.

남진복(울릉) 위원은 "지난해 첫 업무보고에 이어 독도안전지원센터로 전환 추진하는 것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만하나 과거사례처럼 기본실시설계용역 완료 후에 사업이 흐지부지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촉구했다.

허복(구미) 위원장은 독도방파제 및 접안시설에 대한 경북의 적극적인 역할 주문과 함께 독도 수호를 위한 집행부의 관심에 부응하는 예산을 반영하도록 노력할 것을 강조했다.

허 위원장은 "지난 1월 일본 외무상의 독도 관련 망언을 시작으로 일본의 독도 도발이 예상되므로 독도수호와 영토주권 강화를 위해 지혜를 모아 함께 공동 대응해나가야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