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2.13 15:03

"박성제, 2020년 실적은 무려 6배 부풀리고 2021년 실적은 약 두 배 뻥 튀겨"

공정언론국민연대(공언련)가 지난 1월 12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앞에 '방송문화진흥회는 차기 MBC 사장 선임을 즉각 중단하라'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걸어놨다. (사진=원성훈 기자)
공정언론국민연대(공언련)가 지난 1월 12일 서울 마포구 상암동 MBC앞에 '방송문화진흥회는 차기 MBC 사장 선임을 즉각 중단하라'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걸어놨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공정언론국민연대(공언련)는 13일 오후 2시 상암동 MBC 본사 앞 거인광장에서 MBC 차기 사장 선임 중단을 요구하는 집회를 개최했다.

이번 집회는 34개 단체가 연대하고 있는 공언련과 MBC 3노조, 공영방송 100년 위원회, 대한민국언론인 총 연합회가 함께 참여했다.  

공언련은 이날 집회에서 "MBC 차기 사장 선임을 주도하고 있는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가 마침내 천박한 속내를 드러냈다"고 질타했다. 

이어 "방문진은 지난 7일 13인의 MBC 차기 사장 응모자들을 심사한 후, 10명을 탈락시키고 현재 불법, 탈세, 조작 방송 등의 혐의로 수사 중인 현 박성제 사장을 포함해 사장 후보를 3인으로 압축했다. 그런 다음 시민평가단에게 이들 3인을 2인으로 압축해달라고 요청하고, 최종 1인은 방문진이 다시 선택하겠다고 한다"고 쏘아붙였다.

계속해서 "현재 MBC는 박 사장을 포함한 현 경영진과 방문진 이사들이 모두 검찰 수사와 감사원 등 정부 유관 기관의 수사, 조사를 받고 있다. 그럼에도 이들이 스스로 한 쪽은 사장 후보 선정 책임자들이 되고, 다른 쪽은 차기 사장이 되겠다고 나선 것은 부도덕하기 짝이 없는 행태"라고 힐난했다.

공언련은 특히 심사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 언급했다. 

이들은 "방문진은 면접을 통해서 13인의 후보자 중 나름 경쟁력을 갖추었다고 평가받는 후보나 비 언론노조 출신들은 모조리 탈락시켰다"며 "최종 3인 중 박성제 사장(전 언론노조 MBC 본부 위원장)을 제외한 2인(언론노조 출신)은 박 사장에 의해 임명된 부장급, 국장급 직원이다. 현 사장 대 임원도 아닌 부장급, 국장급 직원 구도"라고 규탄했다.

결국, 경력 등에서 현저히 차이가 나는 이들 3인을 놓고 아무런 이해관계가 없는 150명의 시민평가단이 어떻게 현 사장을 탈락시킬 수 있겠느냐는 지적이다. 이런 이유로 방문진이 박 사장이 2배수에 포함될 수밖에 없도록 설계했다고 비판한 것이다. 

이에 공언련은 "공영방송 사장을 이따위 식으로 선출할 수 없는 일"이라며 "권태선 이사장은 누가 이런 설계를 주도한 것인지 소상하게 밝히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방문진 이사들과 박 사장 모두 이번 심사과정에서 결정적인 불법을 저질렀다"며 "박 사장은 사장 응모 서류를 조작했고, 방문진 이사들은 이 허위 서류를 묵인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 사장은 지원서에 '영업이익 2020년 240억원, 2021년 1090억원, 2022년 840억원 등 3년 연속 탄탄한 흑자경영으로 조직에 자신감을 불어넣었다'며 경영능력을 과시했지만, MBC 본사의 공식적인 영업이익은 2020년 40억원이었고, 2021년엔 684억원이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 수치는 공시자료에 따른 것"이라며 "2020년 실적은 6배, 2021년 실적은 두 배 부풀렸다. 어떻게 이처럼 대담하게 조작할 수 있는 지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더불어 "경영자나 개인의 업무 실적은 임용 혹은 재임용에서 결정적인 요소이다. 점수나 실적 조작은 명백한 불법이고, 결정적인 결격 사유"라며 "이런 중대한 사실을 공영방송 사장이라는 박 사장이 왜곡한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에 더해 "방문진 다수 이사들은 담합한 듯, 이런 하자가 발견됐음에도 박 사장을 최종 3인에 포함시켰다. 경악스러운 뻔뻔함과 부도덕함"이라고 규탄했다.

특히 "현 방문진 이사들과 박 사장은 모두 공영방송 MBC의 사장 업무를 방해한 것으로 엄중한 사법 처벌 대상"이라며 "박 사장을 즉각 사법 기관에 고발하고, 차기 사장 선임을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