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2.13 15:27

팔달구 '희망일터 구인·구직의 날'·'토크라운지' 참여자 모집·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정기총회·'도시공원 정책토론회'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시)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와 경기도교육청이 13일 시청 상황실에서 '수원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미래교육협력지구는 학교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지역교육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경기도교육청과 지방자치단체가 협약으로 지정한 지역이다. 두 기관은 2023년 수원미래교육협력지구 세부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키로 했다. 추진 목표는 지역 교육공동체 구성원의 자율성 강화를 통한 교육자치 구현(자율), 학교와 지역사회의 교육협력에 기반한 교육격차 해소(균형), 글로컬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지역 맞춤형 미래교육 실천 등이다.

'2023년 주요업무 보고회' 개최

수원시는 지난 10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2023년 주요업무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재준 시장, 조청식 제1부시장, 황인국 제2부시장, 5급 이상 간부 공무원 등 220여 명이 참석한 업무보고회에서는 수원시 각 실·국장, 사업소장이 2023년 주요 업무를 보고했다. 수원시는 2023년 주요 정책사업으로 1000억원 규모 '수원기업새빛펀드' 조성 , '경기국제공항' 건설·'경제자유구역' 지정 적극 추진, 재개발·재건축·가로주택정비사업 기간 획기적 단축, 공동체가 만드는 '손바닥 정원' 조성, '수원형 통합돌봄서비스' 도입, 1인 가구를 위한 종합계획 수립’ 등을 제시했다.

수원시 혁신 주니어보드, 악성민원 담당 공무원 보호 아이디어 제안

'수원시 혁신 주니어 보드'가 조직 문화를 개선하고, 악성민원으로 고통받는 공무원들을 보호할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혁신 주니어보드'는 기존 조직문화와 일하는 방식의 문제점을 발굴하고, 개선 방안을 마련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만 19~38세 공직자 17명이 활동하고 있다. 수원시 혁신 주니어 보드는 2개 조로 나눠 지난해 12월 1일 첫 회의를 하고, 혁신 아이디어 주제를 선정했다. 1조로 구성된 'MZ 소년단'은 악성 민원 담당 공무원을 보호할 아이디어를 마련했다. '행복 거울' 아이디어는 민원대 아크릴판에 거울을 설치해 화를 내거나 욕설하는 악성민원인이 자기 모습을 보도록 하는 것이다. 조원들은 민원 공무원의 인권을 보호하고, 근무 환경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팔달구 '희망일터 구인·구직의 날' 개최

수원시는 오는 15일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수원시청 본관 로비에서 '희망일터 구인·구직의 날'행사를 연다.

희망일터 구인·구직의 날은 취업에 어려움을 겪는 구직자와 인재를 채용하길 원하는 기업을 연결해주는 소규모 채용 행사로 이번 달에는 팔달구에 근무하는 일자리 상담사가 주최한다. 일자리를 찾는 시민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시스템, 홈플러스, 신미래농업회사법인, 삼우에프앤지, 에이치아이티에스 손해사정 등 6개 업체가 참여해 현장 면접을 거쳐 14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수원시는 전문컨설턴트 취업상담, 이력서·자기소개서 클리닉 등을 운영하며 구직자들을 지원한다.

'2023 토크라운지' 참여자 모집

수원시국제교류센터가 오는 3월부터 3개월여간 외국인과 외국어로 토론하며 교류할 수 있는 '2023 토크라운지'에 참여할 시민 7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토크라운지는 대화를 유도하는 어드바이저 역할의 외국인과 다양한 문화 및 이슈에 대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외국어로 자유롭게 토론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3월 7일부터 6월 15일까지 매주 1회 90분씩 비대면으로 운영되며, 수원시민은 물론 수원시 소재 대학생이나 직장인도 신청할 수 있다. 참가비용은 무료다. 언어는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3가지로 총 7개 반이 운영된다. 참여 신청은 수원시국제교류센터 홈페이지 '시민참여-토크라운지'에서 하거나 포스터에 있는 QR코드를 촬영해 접속해도 된다.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정기총회 개최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지난 1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정기총회를 열고 올해 전개할 사업 방향을 논의했다.

총회는 김병조 지속가능발전연구위원회 부위원장의 지속가능발전교육, 제14기 위원 위촉장 수여 등으로 진행됐다. 협의회는 올해 지속가능발전목표를 행정·시민사회·기업이 함께 실천할 수 있도록 민·관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협의회는 정기총회에서 제14기 위원을 위촉하고, 위촉장을 전수했다. 조청식 수원시 제1부시장, 수원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 수산 스님, 서진천 수원델타플렉스 관리공단 이사장, 이미경 수원청소년인권센터 대표가 공동회장으로 선출됐다.

'2023년 도시공원 정책토론회' 개최

수원시가 지난 9일 일월수목원 강당에서 '2023년 도시공원 정책토론회'를 열고 도시공원의 비전을 논의했다.

정책토론회는 시민 40명과 전문가, 수원시의회 의원 등이 참여해 '수원시 도시공원 10년의 비전'를 주제로 토론을 벌였다. 수원시는 도시공원의 현안으로 장기미집행 도시공원 해소, 재정 악화와 슬럼화, 신·구 도심지 불균형, 수요자 중심 정책 미흡, 시민 참여사업 부족 등을 제시하고 '도시공원 10대 과제'를 제안했다. 모둠 토론에서는 노후 주거지 재정비 사업 때 지역 주민이 활용할 수 있는 담장 없는 정원 조성, 시민이 직접 도시공원 조성에 참여할 방안 마련, 기존 공원을 리모델링해 이용률 높이기 등의 의견이 제시됐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