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2.14 15:45

'2023년 수원시 SNS 서포터즈' 35명 위촉·자립준비청년 셰어하우스CON 입주 청년 3명 선발·15~19일 규방공예 작품 전시회 개최

수원특례시청사 전경. (사진제공=수원시)
수원특례시청사 전경.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지원하기 위해 ‘2023년 소상공인 특례보증 및 수수료 지원 사업’을 전개한다.

특례보증은 담보가 없어 은행에서 융자를 받지 못하거나 자금사정이 열악한 중소기업·소상공인이 금융기관으로부터 저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도록 완화된 심사방법으로 보증하는 제도다.

수원시는 올해 20억원을 출연했고, 경기신용보증재단은 출연금의 10배인 200억원을 보증한다. 보증한도는 업체당 5000만원이다.

특례보증 신청일을 기준으로 사업자 등록한 지 2개월 이상 된 수원시 거주 소상공인이 신청할 수 있다. 경기신용보증재단에 전화 상담 후 12월 31일까지 방문신청해야 한다. 예산이 소진되면 보증이 종료된다.

보증한도가 초과된 기존 신용보증기금 등 이용자는 특례보증이 제한될 수 있고, 경기신용보증대단 심사(개인 신용도 등)에 따라 특례보증 지원이 불가능할 수 있다. 자금을 융자받은 대상자가 수원시 외 지역으로 업소를 이전하거나 휴·폐업하면 자금 지원을 중단한다.

특례보증을 신청한 소상공인에게 첫해 특례보증 수수료 1%(1회)를 지원한다. 업체당 최대 50만원을 지원한다.

상세한 내용은 수원시 홈페이지 ‘공고→고시→입법예고’ 게시판에서 ‘2023년 수원시 소상공인 특례보증’을 검색해 확인할 수 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소멸위험 지역·자매도시 '고향사랑기부금' 기탁

이재준 시장은 14일 집무실에서 ‘고향사랑e음 시스템’을 활용해 충북 괴산군, 경북 봉화군, 강원 철원군, 경남 거창군, 제주도, 화성시 등 소멸위험 지역과 자매도시인 6개 지자체에 ‘고향사랑기부금’을 기부했다.

괴산군은 창립 준비 중인 ‘인구감소지역 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준비위원장 지자체이고, 철원군·거창군은 협의회에 참여할 예정이다. 봉화군도 인구감소지역이다.

자매도시인 제주시의 강병삼 시장과 이웃도시 화성시 정명근 시장은 최근 수원시에 고향사랑기부금을 기탁했다.

이재준 시장은 지난달 11일 집무실에서 소멸위험지역인 경기 연천군, 전라북도, 충남 태안군, 전남 해남군과 자매도시인 경북 포항시 등 5개 지자체에 온라인으로 고향사랑기부금을 기탁한 바 있다.

1월 1일부터 시행된 ‘고향사랑기부제’는 타지에 사는 사람이 고향이나 다른 지자체에 기부하면 기부자에게 일정 비율의 세액공제 혜택을 주고, 기부받은 지자체는 기부액의 30% 범위에서 답례품을 제공할 수 있는 제도다.

수원화성문화제·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K-컬처 관광이벤트100선' 선정

수원화성문화제와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2023~2024 한국방문의 해 K-컬처 관광이벤트 100선’으로 선정됐다.

K-컬처 관광이벤트 100선은 문화체육관광부·한국관광공사가 함께 추진하는 ‘2023~2024 한국방문의 해’에 외국인 관광객이 문화, 예술, 스포츠, 게임 등 다양한 분야의 K-컬처를 즐길 수 있도록 100가지 관광이벤트를 선정한 것이다.

K-컬처 관광 이벤트 100선으로 선정되면 ▲홍보 콘텐츠 제작(다국어 리플렛 제작, 한국관광공사 운영 누리집 내 전용 페이지 개설) ▲국내외 홍보 이벤트(로드쇼, 관광박람회 등 해외 현지 소비자 대상 직접 홍보) ▲방한 관광 상품화 추진 등을 지원받을 수 있다.

'2023년 수원시 SNS 서포터즈' 35명 위촉

수원시는 지난 13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3년 수원시 SNS 서포터즈 발대식’을 열고 서포터즈 35명에게 위촉장 및 서포터즈증을 전달했다.

수원시 SNS 서포터즈는 블로그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SNS 콘텐츠를 활용해 다양한 시정소식과 주요 행사, 관광 정보 등을 홍보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서포터즈는 블로그 20명, 페이스북 3명, 인스타그램 12명이다.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로 구성돼 시정 소식이나 수원시의 주요 행사, 관광 정보 등을 알리고, 이에 대한 이용자들의 반응을 모니터링한다. 더불어 시민에게 유용한 생활정보를 전달하고, 미담을 신속하게 공유하며, 시민의 관점에서 시책을 전파하는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SNS 서포터즈에게는 게시물에 대한 소정의 원고료와 자원봉사 활동 시간 등의 혜택을 부여한다. 또 분기별 우수 서포터즈를 선발해 추가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자립준비청년 셰어하우스CON 입주 청년 3명 선발

수원시가 ‘자립준비청년 셰어하우스 CON’ 3호에 입주할 청년 3명을 선발했다.

이달 1~7일 셰어하우스 CON 3·4호에 입주할 청년을 모집한 수원시는 지원한 남자 청년 3명을 대상으로 지난 13일 수원시청년지원센터에서 면접을 했고, 3명 모두 ‘적격’으로 판단했다. 여성 자립준비청년은 지원자가 없어 추가 모집할 예정이다.

입주 예정 청년들은 22~23살이고, 2020~2022년 아동양육시설에서 퇴소했다. 이들이 입주할 셰어하우스 CON 3호는 팔달구 화서1동에 있다. 입주 기간은 연장없이 2025년 2월까지 2년이다.

수원시의 청년주거지원 정책인 ‘자립준비청년 셰어하우스 CON’은 정부 주거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아동복지시설에서 만기·중도 퇴소한 29세 이하 청년들에게 임차료 없이 2년 동안 생활할 수 있는 공동 주거 공간으로 한 집에 같은 성별 청년 3명이 공동 거주한다.

보증금·임대료는 수원시가 100% 지원하고, 입주 청년들은 관리비와 공과금만 부담하면 된다. 셰어하우스 CON 개인·공용 공간에는 가구와 가전제품, 생활용품 등이 설치돼 있다.

15~19일 규방공예 작품 전시회 개최

수원시가 주최하고, 수원시규방공예연구회가 주관하는 규방공예 작품 전시회 ‘수원, 조선의 라이프 스타일을 꽃 피우다’가 오는 15~19일 수원시립 아트스페이스 광교에서 개최된다.

수원시규방공예연구회는 회원전 20주년을 기념해 열리는 이번 전시회에는 오랜 기간 전승·발전시켜 온 수원 규방공예의 역사와 가치를 대중들에게 알릴 예정이다. 개막식은 15일 오후 3시에 열린다.

수원시규방공예연구회 회원과 명예회원, 특별 초대작가의 작품 200여 점 전시된다. 조각보, 복식, 염색, 매듭, 소품 등 다양한 규방공예 작품을 만날 수 있다.

16~17일 오후 1~4시에는 문양시접액자·뉴똥바늘꽂이 만들기를 체험하는 규방공예 원데이클래스(일일강좌)가 진행된다. 규방공예 아트숍은 전시 기간에 상설 운영한다.

수원시규방공예연구회는 수원시농업기술센터 규방공예 교육과정 수강생들이 모여 2007년 창립했다. 회원전 20회, 한일 수공예협회 교류전 9회를 여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