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2.20 09:57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2027년까지 500개 이상 확대…무인배송 법제화 추진"

추경호 부총리가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가 20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정부는 미래형 모빌리티·스마트 물류 등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본격 추진하기 위한 2023년 추진 계획을 마련, 연내 30여 개(상반기 중 20여 개)의 세부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비상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해 "향후 경기 회복기에 보다 빠르고 강한 반등을 위해서는 기술 혁신을 통한 생산성 제고와 미래 분야에 대한 선제적 투자가 매우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도심항공 모빌리티(UAM) 분야는 2025년 상용화를 목표로 올해 8월부터 6개 민간 컨소시엄이 참여하는 실증비행 테스트를 전남 고흥에서 착수하고, 연내 자율주행 통신방식 결정, 정밀도로지도 3400㎞ 추가 구축 등을 추진할 것"이라며 "미래 핵심 기술인 양자기술의 경우 선진국과의 기술 격차 축소를 위해 20큐비트 양자컴퓨터 개발·시연을 올해 하반기로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또 "미래의료 기술은 올해 상반기 중 K-바이오백신 펀드 5000억원 조성 등을 통해 감염병 백신·치료제 개발을 위한 투자를 확대할 것"이라며 "돌봄, 교육, 의료 등 국민생활에 AI를 도입하는 '전 국민 AI 일상화 프로젝트'는 6월까지 마련해 전국적으로 추진하고, 온실가스 실질 배출량이 0인 도시 '넷제로 시티'는 올해 하반기 중 대상지 10개소를 선정해 2026년부터 조성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외에도 스마트그리드의 경우 기존 주유소에서 전기를 직접 생산·충전하는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이 2027년까지 500개 이상 확대될 수 있도록 관련 규제를 조속히 개선할 방침이다. 현재는 규제샌드박스를 통해 서울에서 2개소만 운영 중이다. 

스마트 물류 인프라 구축 방안. (자료제공=기획재정부)
스마트 물류 인프라 구축 방안. (자료제공=기획재정부)

스마트 물류 인프라 구축방안과 관련해서는 "무인배송 법제화, 안전기준 마련 등 기반 조성과 함께 드론 특별자유화구역 확대, 자율주행 화물차 광역 시범운행지구 지정 등을 통해 2027년까지 무인배송 서비스의 조기 상용화를 추진하고 도심 내 주문배송시설(MFC) 입지 허용 등을 통해 AI 기반 당일배송 시스템도 구축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낙후된 물류시설의 재정비를 위해 물류·상업·주거·문화시설이 융·복합된 도시첨단물류단지를 조성하고 국가전략사업으로 추진하는 물류단지에 대해 개발제한구역 규제도 완화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K-네트워크 2030 전략'도 논의했다. 정부는 세계시장을 선도하는 6G 네트워크 기술력을 확보해 2030 부산엑스포 이전에 대규모 6G 후보 기술을 시연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6G 상용화 및 오픈랜 핵심 장비 기술개발 등에 6000억원 규모(예타 심의 중)를 선제적으로 투자하고 네트워크 분야 정부 R&D의 민간기업 참여 비중을 지난해 9%에서 내년에는 60%까지 대폭 확대할 계획이다. 또 해외 의존도가 높은 6G 핵심 품목들의 기술 자립화를 위한 R&D를 적극 지원하고 새로운 보안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양자암호통신 등 보안기술 확보 등도 추진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