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2.24 15:45
김성제(가운데) 시장이 축제프로그램 특별상 수상패를 들고 시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성남시)
김성제(가운데) 시장이 축제프로그램 특별상 수상패를 들고 시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성남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의왕시 대표 가을축제인 ‘의왕백운호수축제’가 지난 23일 서울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2023년 제11회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에서‘축제프로그램 특별상’을 수상했다.

한국축제콘텐츠협회가 주최한 대한민국축제콘텐츠대상은 축제 관련 전문가와 축제에 관심 있는 일반 시민의 심사를 통해 지역축제 콘텐츠 산업에 크게 이바지한 지역축제를 선정해 시상하는 상이다.

의왕백운호수축제는 가족이 함께 즐기는 시민 참여형 축제로, 의왕시의 대표 관광자원인 백운호수를 활용해 백운호수그리기대회, 어린이장기자랑대회, 시민열린무대, 가족사진 인생사진관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과 공연을 선사해 많은 방문객들에게 호평을 받는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오전동 더샵캐슬아파트 '제16호 금연아파트' 지정

의왕시는 공동주택 내 간접흡연 피해 예방 및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해 오전동 더샵캐슬아파트를 ‘제16호 금연아파트’로 지정했다고 24일 밝혔다.

공동주택 금연구역은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세대주 2분의 1 이상 동의를 받아 금연구역 지정 신청서를 제출하고 보건소 행정절차를 거쳐 지정된다.

제16호 금연아파트로 지정된 더샵캐슬아파트는 62.5%의 주민동의를 얻어 공용공간인 복도, 계단, 엘리베이터, 지하주차장 4곳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하게 됐다.

해당아파트는 5월 14일까지 홍보 및 계도기간을 갖고, 5월 15일부터는 지정된 금연구역에서 흡연 적발 시 5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의왕시 청소년지도위원협의회, 정기총회 개최

의왕시 청소년지도위원협의회 정기총회가 23일 의왕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위원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이번 총회에서는 ▲우수 지도위원 표창 ▲청소년 장학증서 수여 ▲감사보고 ▲2022년도 사업추진 결산보고 ▲임원선출 ▲2023년도 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가 진행됐다.

이날 총회에서는 신임회장으로 김미선 회장이 추대됐고 부회장은 문동철, 김옥순이 선출됐다.

'행복홀씨 마을가꾸기' 참여 단체 모집

의왕시는 민간 주도의 환경정화사업인 ‘행복홀씨 마을가꾸기(입양사업)’ 참여 단체를 모집한다.

행복홀씨 마을가꾸기는 ‘민들레 홀씨가 퍼져나가듯 행복이 세상에 널리 퍼져나가게 하자’라는 취지로 도로변, 공원, 산책로 등을 5인 이상의 시민 및 단체가 자율적으로 입양해 환경정화 활동을 펼치는 사업이다.

의왕시는 참여 단체에 청소용품(봉투, 장갑, 집게 등) 및 참여 단체의 명칭이 들어간 홍보 표지판 설치 등을 지원하고, 자원봉사 시간을 제공한다.

참여 신청은 3월 17일까지이며, 신청 서류 및 신청 방법은 의왕시청 홈페이지 고시‧공고의 모집 안내문을 참고하면 된다.

의왕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개회

의왕시의회는 이달 27일부터 다음 달 10일까지 12일간 일정으로 제291회 임시회를 개회한다.

이번 임시회에서는 2023년 시정 주요업무계획 청취와 2022회계년도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조례안 등의 안건을 처리한다.

주요 안건으로는 '의왕시 국내외 도시 간 교류협력 증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의왕시 재난극복 및 민생경제 활성화 지원 조례안', '의왕시 대한노인회 의왕시지회 지원에 관한 조례안' 등 14개 조례·규칙안이 있다.

이번 임시회에서 의원들은 35개 부서와 의왕도시공사로부터 2023년도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 받는다.

의왕도시공사, 인권경영 선포식 개최

의왕도시공사는 지난 23일 부곡스포츠센터 다목적체육관에서 전 임직원과 양대 노동조합(의왕도시공사노동조합·새희망노동조합) 위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인권경영 선포식’을 진행했다. 

인권경영 선언문에는 차별금지, 인권보호, 환경보호 등 임직원이 지켜야 할 인권경영 실천덕목을 담았다.

공사는 오는 28일 공사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특별교육을 추가로 실시해 인권경영에 대한 의지를 한층 더 강화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