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3.02 18:18

"어느 쪽이 국익과 미래 고민하는 세력인지 국민들이 판단할 것"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서울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홈페이지 캡처)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일 서울 유관순 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에 대한 야권에서 비판이 쏟아져 나오자 대통령실은 2일 "안보와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한일 간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핵심이었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대통령 기념사에서 일제 침략이 우리 탓인 것처럼 읽힐 수 있는 대목을 두고 논란이 있다'는 한 언론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어 "한일 관계는 늘 과거도 있고, 현재도 있고, 미래도 있지 않으냐"며 "모든 게 함께 얽혀 있는데 양국 국민은 과거보다 미래를 보고 가는 게 바람직하지 않느냐는 생각"이라고 해명했다.

아울러 "세계사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다"는 윤 대통령의 전날 언급이 일본 제국주의 피해자인 우리 자신에게 책임을 돌리고 있다는 비판이 이어지는 데 대해 반박한 것이다.

이 관계자는 '시민단체, 역사학자들 사이에서 친일사관에 동조했다는 비판이 나온다'고 하자 "한국과 일본에는 두 세력이 있는 것 같다"며 "한쪽은 어떻게든 과거를 극복하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자는 세력, 또 하나는 어떻게든 반일 감정과 혐한 감정을 이용해서 정치적 반사이익을 얻으려는 세력이 있다"고 우회적으로 말했다.

계속해서 "과연 어느 쪽이 좀 더 국가 이익을 위해 고민하고 미래 세대를 위해 고민하는 세력인지 현명한 국민들이 잘 판단하리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 등 야권을 중심으로 윤 대통령 기념사에 대해 '매국노 이완용의 말', '친일본색' 등의 비판을 이어가는 배경에는 반일·혐한 감정을 이용해서 자신들의 정치적 반사이익을 추구하려는 행보로 본 셈이다. 

최근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가까스로 부결에 이르면서 사실상 내홍에 접어든 민주당의 상태에서 민주당 측이 이를 극복하기 위해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고리로 수세에서 벗어나 공세로 전환하려는 정치적 의도로 분석하고 이를 비판한 것으로 읽혀진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