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3.03 11:15

취재지 질문에 아무런 답 하지 않고 법정 들어가

서울 서초동 법원 앞에서 보수성향의 시민단체인 대한민국 애국순찰팀이 자리잡고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성토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3일 서울 서초동 법원 앞에서 보수성향의 시민단체인 대한민국 애국순찰팀이 자리잡고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성토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허위 발언을 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재판을 받기 위해 법원에 출석했다.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부장판사 강규태)는 3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 대표의 첫 공판을 열었다.

재판 출석을 위해 법원에 도착한 이 대표는 "검찰 공소사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 "성남시장 재직 당시 김문기 처장을 정말 모르셨나", "백현동 부지 용도 변경에 국토부 강요가 있었다는 입장인가" 등에 대한 질문에 아무런 답도 하지 않고 법정으로 향했다.

이 대표는 고(故)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과 백현동 개발에 관한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민주당 대선후보였던 이 대표는 지난 2021년 12월 22일 한 방송 인터뷰에서 고 김문기 처장에 대해 "성남시장 재직 때는 몰랐다"고 말했다.

또 2021년 10월 2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경기도 국정감사에서는 백현동 부지 용도변경 특혜 의혹에 대해선 "국토교통부가 용도변경을 요청했고, 안 해주면 직무유기로 문제 삼겠다고 협박해 어쩔 수 없었다"고 발언했다.

검찰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으로 일하기 전부터 김 전 처장을 알았고, 백현동과 관련해서는 용도변경이 성남시의 자체 판단이었다고 보고 이 대표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지난해 9월 기소했다.

재판부는 앞으로 금요일마다 격주로 재판을 진행할 예정인데, 오는 17일과 31일도 공판기일로 지정해 놨다.

진보 성향의 '민주개혁 국민행동 운동본부'가 3일 서울 서초동 법원 앞에서 자리 잡고 윤석열 퇴진 등의 손팻말을 들고 집회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진보 성향의 '민주개혁 국민행동 운동본부'가 3일 서울 서초동 법원 앞에서 자리 잡고 윤석열 퇴진 등의 손팻말을 들고 집회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원성훈 기자)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일정을 마치고 여의도에서 서초동으로 이동했다. 그는 차를 타고 이동하던 중 서초구 법원삼거리에 자신을 지지하는 단체가 집회하는 모습이 보이자 창문을 잠시 내리고 손을 흔들어 인사하기도 했다.

이 대표의 재판이 시작되기 1시간여 전부터 법원삼거리에 여러 단체가 확성장치를 설치하고 손팻말을 들고 집회를 열었다.

보수 성향의 시민단체인 대한민국 애국순찰팀은 '이재명 퇴출은 국민의 명령', '이재명 구속이 민생'이라고 적힌 손팻말을 들고 이 대표를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진보 성향의 '민주개혁 국민행동 운동본부'는 '윤석열 퇴진', '검사 독재 규탄한다' 등의 손팻말을 들고 이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를 비판하면서 맞섰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