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3.07 13:01
오산시청사 전경(사진제공=오산시)
오산시청사 전경(사진제공=오산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오산시가 오는 31일까지 경기도 청년기본소득 1분기 신청·접수를 받는다.

경기도에 주소를 두고 3년 이상 연속 거주 하거나 합산 10년 이상 거주한 만24세 청년에게 분기별 25만원씩 연간 100만원을 지원하는 청년복지 정책이다. 1분기에는 1998년 1월 2일부터 1999년 1월 1일 사이에 태어난 만24세 청년이 신청 가능하며, 경기도 일자리플랫폼 잡아바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시는 4월 13일까지 거주기간 확인 및 서류보완 요청 등 심사를 진행한 후, 선정된 대상자에게 4월 20일부터 오산시 지역화폐으로 청년기본소득을 지급할 예정이다.

봄철 산불 예방 캠페인

오산시가 최긑 오산역에서 '봄철 산불·화재 및 안전사고를 예방합시다'를 주제로 안전점검의 날 캠페인을 실시했다.

캠페인에는 지역자율방재단 및 공무원 등 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참가자들은 오산역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산불·화재 및 안전사고를 예방합시다!'동참을 위한 리플릿 등 각종 홍보물을 배부했다. 참가자들은 깨끗한 오산역 조성을 위해 주변을 순회하며 각종 생활 쓰레기줍기 등 환경정비 활동도 벌였다.

'오순도순 기억다락방' 운영

오산시가 7일부터  경증 치매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쉼터 인지프로그램 '오순도순 기억다락방'을 운영한다.

오순도순 기억다락방은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경증 치매환자 중 장기요양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았거나 이용하지 않은 어르신을 대상으로 한다. 2개월간 주 2회, 3시간 대면 프로그램으로 운영되며, 작업치료·미술활동·원예활동·회상치료 등을 통해 치매 어르신들의 인지기능과 신체적 건강관리 유지를 위한 맞춤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주관적 기억력 감퇴 검사, 노인 우울 척도 검사, 인지 선별검사 등 사전·사후 평가도 병행한다.

영아 로타바이러스 백신 무료접종

오산시가 생후 2~6개월 유아들을 대상으로 로타바이러스 무료 예방접종을 지원한다.

로타바이러스는 영유아에게서 발생하는 위장관염의 흔한 원인으로 감염 시 구토, 설사, 발열,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분변- 경구 경로로 전파돼 단체생활을 하는 곳에서 집단적으로 발생한다. 3월 6일부터 국가 예방접종으로 도입돼 오산시 위탁의료기관 20개소와 전국 위탁의료기관에서 무료 접종이 가능하다.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은 2회와 3회 접종을 마쳐야 충분한 예방 효과를 얻게 되며, 두 종류 백신 중 선택하여 접종이 가능하다.

오산 청년 일자리카페 유잡스 '만족도 조사'

오산시 유잡스가 개관 1주년을 맞아 오는 19일까지 '만족도 조사'를 진행한다.

조사는 오산청년이나 유잡스 멤버십 가입자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오산시 홈페이지, 유잡스 블로그·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서 링크된 사이트나 QR코드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설문 항목은 유잡스 시설, 취업 상담, 운영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설문 결과는 유잡스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 시 반영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