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3.07 12:58
수원특례시청사 전경(사진제공=수원시)
수원특례시청사 전경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시민의 안전을 위해 '2023년 중대시민재해 예방·대응 계획'을 마련했다.

중대시민재해는 공중이용시설의 설계, 제조, 설치, 관리상의 결함으로 발생하는 재해다. 수원시 233개소 공중이용시설 관리부서가 부서별로 중대시민재해 예방·대응계획을 수립했고, 비상 상황에 대응할 전담 조직을 설치했다. 수원시는 지난 1월 시청 재난 안전상황실에서 '중대시민재해 예방을 위한 연구과제 보고회'를 열고 중대재해 대응 관련 부서에 '중대시민재해 대응 매뉴얼'을 배포했다.

수원시장학재단, 상반기 대학 장학생 205명 선발

수원시장학재단이 2023년도 상반기 대학 장학생 205명을 선발한다.

우수(110명), 희망(15명), 효·선행(5명), 과학(15명), 행복(60명) 장학금 등 5개 분야에서 선발하고, 장학금 총액은 5억 3300만 원(1인당 260만 원)이다. 공고일 현재 2년 이상 수원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으면서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이 장학금을 신청할 수 있다. 3월 17일 오전 9시부터 27일 오후 6시까지 수원시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한 후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등기우편으로 제출해야 한다. 

'마을 환경교육 인재양성사업' 주관 단체 공모

수원시는 '마을 환경교육 인재양성사업'을 주관할 단체를 오는 16일까지 공개 모집한다.

'마을 환경교육 인재양성사업'은 각 동에서 주민을 대표해 마을 발전을 위해 활동하는 지역 리더를 대상으로 탄소중립 교육을 해 주민들에게 탄소중립 실천 문화를 확산하는 것이다. 사업 주관 단체는 5월부터 12월까지 44개 동 주민자치회 위원, 통장 등 마을 리더를 대상으로 탄소중립 교육을 하고, 친환경 마을 활동 계획을 공유·이행한다. 수원시에 소재한 공익활동을 주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법인 또는 단체, 시의 소관에 속하는 사무의 수행과 관련해 시에서 권장하는 사업을 시행하는 단체, 환경에 관심 있는 수원시민 10인 이상 구성된 소모임, 기타 개인, 종교, 기업체, 정당 지원 등을 목적으로 설립·운영되지 않는 단체 등이 신청할 수 있다.

맞춤형 질환자 그룹상담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가 '2023년 제2회 맞춤형 질환자 그룹상담'을 실시한다. 

'맞춤형 질환자 그룹상담'은 지혜미 분당차여성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가 '꽃가루와 구강알레르기증후군'을 주제로 오는 14일 오후 2시부터 온라인 플랫폼에서 실시간으로 진행한다. 성인에게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식품알레르기인 구강알레르기 증후군과 관련해 특정 꽃가루와 식품 간 연관성, 증상과 치료법, 예방법 등을 설명하고, 참가자들의 질문을 받는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