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3.03.07 16:23
광명시민과 광명시  광명시 정치권이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목소리로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결사반대”를 선언하며 공동 대응에 나섰다.(사진제공=광명시)
광명시민과 광명시 광명시 정치권이 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목소리로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결사반대”를 선언하며 공동 대응에 나섰다.(사진제공=광명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반대를 위한 광명시민들의 목소리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광명시와 정치인들도 조직적인 반대 활동에 나서 국토교통부의 대응이 주목된다.

7일 광명시민과 박승원 광명시장, 광명지역 임오경(광명갑)·양기대(광명을) 국회의원 등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에 결사반대한다"고 선언했다.

박승원 광명시장과 광명시민들은 지난 3월2일 정부세종청사 앞에서 '구로차량기지 이전 반대' 시위를 전개하고, 정부에 입장문을 전달한바 있다. 지난 2021년 10월27일에는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공동대책위원회'가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에 반대한다는 내용의 2차 광명시민 서명부를 전달하기도 했다.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은 구로차량기지를 광명시 노은사동 일대로 옮기는 것으로 지난 2005년부터 추진 중이다. 하지만 광명시민들은 "구로구민의 민원을 해소하기 위해 광명시민의 희생을 강요하는 일방적인 처사"라며 반대 결의를 다지고 있어 국토교통부가 어떤 해법을 제시할지 관심이다.

광명시민과 박승원 광명시장, 광명지역 임오경(광명갑)·양기대(광명을) 국회의원 등은 이날 공동 기자회견문을 통해 "중앙정부가 그 어떤 명분도, 타당성도 없는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강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산림축이 훼손되고, 노온정수장 오염으로 수도권 시민 100만 명의 생명권이 위협받는 심각한 상황"이라며 "구로구민의 민원 발생 요인인 차량기지를 이웃 지자체로 고스란히 넘기면서도 경부선 선로는 그대로 남아 구로구민의 민원이 완전히 해소되는 것도 아니다"고 주장했다.

또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사업은 정당성을 전혀 갖추지 못한 국책사업으로 무조건 백지화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 여부를 결정하는 재정사업분과회의가 지난 2월23일 기획재정부 주관으로 열린 가운데 최종 결과는 이르면 3월 말께 공개될 것으로 전망된다. 광명시민과 광명시 등은 앞으로 1인 시위, 범시민 청원, 정치·행정적 대응에 적극 나서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을 철회시키킬 방침이다.

구로차량기지는 1974년 8월 지하철 1호선이 개통하고 한 달 뒤 구로구 구로동 일대에 조성된 전동차 수리·점검소로, 이 일대가 도심화되면서 소음·진 동, 도시 단절 등에 따른 구로구민 민원이 꾸준히 제기됐었다.

민원으로 촉발된 차량기지 이전 논의는 2005년 6월 국무회의 안건에 상정되면서 가시화했고, 서울 외곽인 구로구 항동과 부천, 광명 등이 이전 후보지로 검토되면서 해당 지자체들의 반발에 막혀 표류했다. 국토부는 광명·시흥 보금자리지구 지정과 함께 차량기지 지하화 등의 조건을 내세워 광명 이전을 추진했지만, 보금자리지구는 LH 경영성 악화로 지정 4년 만에 해제되고, 재원 조달 문제로 차량기지 지하화도 물거품이 됐다.

광명시는 "국토부는 변경된 사업 여건에 대한 고려 없이 지난 17년간 사업 지연과 3차례에 걸친 타당성 조사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그동안 광명시는 시민간 갈등뿐만 아니라 인근 지자체와도 갈등을 겪어 왔다"며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은 철회가 답'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