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3.08 10:28

"이재명, 반일감정 부추겨 본인 사법리스크 돌파하긴 어려울 것"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8일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당대표 결선투표 가능성에 대해 가능성을 50% 정도로 예측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오전 TV조선 '뉴스 퍼레이드'에 출연해 당대표 결선투표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저도 궁금해서 기자분들, 당직자분들에게 물어봤는데 절반 정도인 것 같다"며 "높은 투표율이 1위 후보에게 유리할지, 아니면 추격자에게 유리할지 해석이 분분하다"고 말을 아꼈다.

앞서 전날 안철수·황교안 후보가 국회소통관 기자회견을 통해 '대통령실 행정관 전당대회 개입 의혹'을 비판하는 등 선거 후유증이 우려된다는 질문에는 "전당대회 선거라는 것이 뜨거운 경합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다소 과열된 측면이 있다"면서도 "오늘부터는 그런 표현을 자제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에둘러 말했다.

이어 "새 지도부가 구성되면 새로운 각오로 내년 총선을 향해 출발하는 것"이라며 "후보들이 다 자중자애하고 당의 단합과 결속을 위해 협의하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전망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치러지는 국민의힘 전당대회에서 당대표 선거가 1차투표로 끝나게될지 1,2위 후보간의 결선투표로 가게 될 지에 대해 절반의 가능성만 언급했다. 다만, 선거과정에서의 후보자 간의 불화는 당대표 후보가 선출되면 해소될 것으로 전망한 셈이다.

정 위원장은 이번 전당대회의 높은 투표율과 관련해 "당원들이 단결, 화합, 결속해 윤석열 정부를 튼실하게 뒷받침하고 내년 총선에서 꼭 승리를 이뤄달라는 간절한 염원이 반영됐다"고 해석했다.

이어 이번에 도입한 '당원 100% 전당대회 룰'에 대해서는 "당원의, 당원을 위한, 당원에 의한 정당으로 운영하는 새로운 정당민주주의 이정표를 쓰고 있다"고 자평했다.

정 위원장은 또 정부의 강제동원 배상 해결안에 대한 야권의 비판에 대해 "예상했던 것"이라며 "정부안의 골자는 제3자에 의한 변제이고 민주당 상임고문을 지내고 있는 문희상 전 국회의장의 아이디어였다"고 반박했다.

이어 "정부를 비판하는 것은 좋지만, 대안을 제시해달라"며 "강제징용 문제를 정치적으로 이용할 게 아니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관점에 동의한다면 여야 논의를 시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번에 정부가 발표한 일제의 강제 동원 배상 해결안의 아이디어는 민주당 상임고문을 지냈던 문희상 전 국회의장의 아이디어임을 밝히면서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고 권고하면서 이 문제를 여야가 함께 논의하자고 제안한 것이다.

특히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향해서는 "삼전도의 굴욕, 계묘늑약까지 나왔는데 조금 침착하고 차분해졌으면 좋겠다"며 "반일감정을 부추겨서 본인의 사법 리스크를 돌파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꼬집었다.

정 위원장은 내년도 총선과 관련해 "민주당의 독재입법 행태가 도를 넘었다"며 "의석구조 개편 필요성을 국민들이 동의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민주당 수장인 이 대표는 빠져나가기 어려운 사법 리스크에 봉착해 있다"며 "민주당 내부에서도 이 대표로 총선을 치를 수 있을 것인가 자문하고 있다"고 여지를 남겼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