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3.08 13:36

"모든 리포트 타이틀 '편파적 언어' 사용…YTN도 불공정한 패널 구성"

국회 전반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간사를 맡고 있는 박성중 의원이 지난 2일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박성중 의원 페이스북 캡처)
국회 전반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간사를 맡고 있는 박성중 의원이 지난 2일 국회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사진=박성중 의원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는 8일 정부의 '강제징용 해법' 발표에 대한 최근 언론들의 보도 행태에 대한 '긴급 모니터링 보고서를 통해 "강제징용 해법 보도에 종합 분석은 없고 좌파 단체만 있었다"고 질타했다.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는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7일 '강제징용 해법' 관련 긴급 방송 모니터링을 실시했다"며 "그 결과 대한민국 공영방송의 좌파 편향성과 피상적인 가벼움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특히 "KBS '뉴스9'과 MBC '뉴스데스크' 모두 10개의 아이템으로 도배했지만 역사적 맥락을 고려한 종합적인 관점은 없었고, 일부 좌파단체의 일방적인 목소리는 과도하게 반영됐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공적 성격이 강한 방송사의 '강제 징용 해법' 보도의 문제점을 거론했다.

국민의힘은 "거의 모든 리포트 타이틀에 정부 결정에 문제나 의혹이 있는 것처럼 몰아가는 편파적인 언어를 사용했다"며 "KBS의 경우 '가해기업 배상-사과 무산…외교 참패?'와 같은 표현으로 한일전 축구경기 중계하듯 보도하는 천박함을 보였다"고 규탄했다.

더불어 "이미 1998년 김대중-오부치 선언으로 한일간 문화교류 및 과거청산 등에 대한 역사적인 진보가 있었음에도 이와 같은 한일간의 노력과 외교성과는 제대로 알리지 않고 오로지 이번 윤석열 정부만의 역사적 결단을 '비판하고, 선동하는' 프레임으로 접근했다"고 쏘아붙였다.

국민의힘은 또 "정부 결정에 대한 배경, 역사적 맥락, 국제법적 문제 등 여러 고려 요소들에 대한 분석은 전무했다"며 "그에 비해 피해자들과 좌파 시민단체들의 반발 및 비난을 표피적으로 전달하는 데 급급했다"고 성토했다.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가 분석한 각 방송사의 '강제징용 해법' 보도 현황. (사진제공=국민의힘)
국민의힘 공정미디어위원회가 분석한 각 방송사의 '강제징용 해법' 보도 현황. (사진제공=국민의힘)

특히 "KBS와 MBC 모두 좌파단체의 촛불집회 현장을 바로 연결해 '분노한 촛불시민의 행동'을 전하면서 마치 이 사안이 정부를 비판하는 차원을 떠나 촛불로 전복할 수 있다는 뉘앙스를 풍겼다"고 꼬집었다.  

계속해서 "이들 집회는 600여단체가 참여한다고 이름을 올렸으나 실제 참석자는 400여명에 불과했다"며 "이런 부분에 대한 검증은 없었고, 좌파 단체들이 정부를 악의적으로 비난하는 일방적인 구호나 주장은 과다하게 노출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강제징용 해법'을 다룰 때도 불공정한 패널 구성은 여전했다"며 "MBC '뉴스외전'은 신장식 변호사만 초대해 좌파 진영의 일방적인 의견을 전달했다. YTN '뉴스나이트'는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과 김상일 정치평론가가 출연해서 한 목소리로 정부 비판에 열을 올렸다"고 힐난했다.   

끝으로 "위와 같은 문제점은 비단 공적 성격이 강한 방송에서만 보인 것은 아니었다"며 "JTBC 등 일부 민영방송사도 촛불집회의 추억을 그리워하는 듯 퇴행적인 보도행태를 보였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