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3.14 15:10

학교·유치원 급식 식중독 예방 점검'·'수원시 정보화 시행계획' 심의·일월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

이재준(오른쪽) 시장이 김현선 교수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이재준(오른쪽) 시장이 김현선 교수에게 위촉장을 전달하고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가 김현선 홍익대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교수를 디자인 분야 총괄계획가로 위촉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13일 집무실에서 김현선 교수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임기는 2년이다. 디자인 분야 총괄계획가는 수원시가 공공디자인 관련 정책·비전과 미래상을 수립할 때 자문하고, 주요 공공디자인 사업을 총괄·조정하는 역할을 한다. 주요 사업의 디자인 사업관리체계를 마련·운영하고, 공공디자인 사업 관련 부서 및 분야별 민간전문가(도시 PD)와 협력체계를 구축한다. 공공디자인 진흥 관련 전시·행사·교육·답사 등도 지원한다.

'주차공유사업' 참여시설 수시 모집

수원시가 '주차공유사업'에 참여할 시설을 수시로 모집한다.

주차공유사업은 종교·업무시설 등 민간·공공 주차장을 주민에게 개방하는 사업이다. 수원시가 경기도 보조금 50%를 지원받아 운영한다. 공공·민간이 관리하는 주차장이 참여할 수 있다. 20면 이상 2년 동안 유지하고 하루 7시간, 한 주 35시간 이상 공유해야 한다. 참여자는 주차장 운영을 위한 시설개선과 보조금 가운데 선택해 1개소에 최대 1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시설개선 이후 운영에 필요한 유지관리비로 1개소당 연 최대 50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공유주차장은 무료개방 외에 거주자우선주차제로 운영될 수 있으며, 거주자우선주차제로 운영하면 보조 지원 없이 수익금을 받을 수 있다.

'집중안전점검 주민신청제' 대상 시설 모집

수원시가 '2023년 대한민국 안전대전환 집중안전점검'을 앞두고 점검 대상 시설을 '주민점검 신청제'로 모집한다.

마을회관, 경로당, 교량, 복지회관, 산사태 취약지역, 노후 건축물 등 공공‧민간 분야 소규모 생활밀집시설 중 점검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시설이 있으면 4월 14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개인 주거시설이나 시설(물) 관리자가 상주하는 곳, 공사가 진행 중인 건물, 법 소송(분쟁)과 관련된 경우 등은 점검 대상에서 제외된다. 시설물을 담당하는 부서와 협의해 점검 대상을 선정하고, 신청자에게 개별적으로 통보한다.

학교·유치원 급식 식중독 예방 점검

수원시가 집단급식소 내 식중독을 예방하기 위해 학교·유치원 등 급식소와 식재료 공급업체를 점검한다.

점검 대상은 수원 지역 유치원, 초·중·고·대학교 등 급식소, 식재료 공급업체, 도시락 등 임시급식 제공업체다. 5개 반 10명으로 구성된 점검반은 봄학기인 22일까지 전체 급식소의 60%를 점검한다. 유통기한 준수, 조리사·운영자 건강진단 시행 여부, 지하수 소독 장치(자동 염소 투입기) 정상 작동 여부, 식중독 예방 지도·홍보 여부, 식기류 세척·소독 등을 점검한다. 수원시는 적발된 위반업소에 대한 위반 사실 확인 서류를 관할기관에 인계할 예정이다.

'2023년 수원시 정보화 시행계획' 심의

수원시가 '2023년 수원시 정보화추진위원회'를 열고 '2023년 수원시 정보화 시행계획'을 심의했다.

시행계획은 소통과 협업의 혁신하는 행정, 안전하고 즐거운 살고 싶은 도시, 배려와 사랑이 넘치는 따뜻한 사회, 튼튼하고 똑똑한 진화하는 인프라, 협업기관 추진 사업 등 5개 분야 30개 주요 사업으로 구성된다. 주요 사업은 직접민주주의 플랫폼 구축, 시민 중심의 수원특례시 홈페이지 운영,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디지털 복지서비스, 안전한 행정통신 서비스 제공을 위한 통신사 이원화 구축, 수원도시공사 통합주차관제센터 전산장비 통합 유지관리 등이다.

일월도서관, 독서문화프로그램 운영

수원시 일월도서관은 6월까지 '2023년 상반기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운영한다.

4월(4~25일)에는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최혜정 독서교육전문가가 성인을 대상으로 '내 마음에 스며든 그림책'을 진행한다. 5월(3~24일)에는 매주 수요일 오후 4시 이순숙 클레이아트지도사가 유아(6~7세)를 대상으로 '클레이로 배우는 생태 환경'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6월(5~26일)에는 매우 월요일 오후 4시 김숙연 독서논술지도사가 초등 3~4학년들과 함께하는 '나를 알아가는 자존감 독서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일월도서관 홈페이지 '통합예약/신청→독서문화프로그램' 게시판이나 수원시도서관 모바일앱에서 수강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