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3.18 17:39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지난 16일 이뤄진 한일 정상회담을 두고 여야가 강도 높게 격돌하고 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일본에 간 대통령이 국민 뜻대로 행동하지 않고 끝내 일본 하수인의 길을 선택했다"고 비판하자, 국민의힘은 나아가야 할 한일 관계에 발목을 잡지 말라며 맞받아쳤다.

이 대표는 18일 오후 서울시청 광장 앞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이렇게 언급하고 "윤 대통령은 선물 보따리는 잔뜩 들고 갔는데 돌아온 건 빈손도 아닌 청구서만 잔뜩이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또 "강제징용 배상 청구권은 누구도 침해할 수 없는 인권이다. 피해자 동의 없는 '제3자 변제'는 명백한 위법이다"며 "그럼에도 윤석열 정권은 '대위 변제'를 강행하고 있다. 일본 비위만 맞춘다면 무슨 일이라도 하겠다는 굴욕적 태도"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그는 또 "윤석열 정권은 강제동원 배상 해법과 지소미아 원상복구를 통해 한일 군사협력의 길로 나아가고 있다. 이는 한반도에 항구적 위협이 될 일본의 군사 대국화와 평화 헌법 무력화에 동조하는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와 민주당이 한일 양국 간의 새로운 미래를 외면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한걸음 나가야 할 한일 관계 발목을 잡지 말라"며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일본 총리도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계승하기로 했다. 과거의 민주당과 현재의 민주당이 한일 관계에 다른 시각을 갖는 것은 외교에 있어 시대착오적"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