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03.21 17:36
포항상공회의소 전경. (사진제공=포항상의)
포항상공회의소 전경. (사진제공=포항상의)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포항상공회의소 경북동부FTA활용지원센터가 21일 애니룩스 회의실에서 문경지역 수출기업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찾아가는 FTA활용교육을 개최했다.

교육은 한-아세안 FTA 현황 및 대응방안, FTA 원산지증명서 발급 및 원산지 판정, 원산지증명 실무 및 사후검증 사례로 진행해 지역 수출기업들이 FTA 활용을 통한 수출증대와 실무능력 향상을 도왔다. 박경학 관세사는 "지역 수출담당자들이 원산지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이를 통한 FTA 활용도가 증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소상공인 상표출원 지원사업 수혜자 모집

포항상의 경북지식재산센터가 '소상공인 상표출원 지원사업'에 참여할 소상공인을 모집한다.

세부 사업으로는 지식재산 인식제고 교육, 상표출원지원, 디자인 및 전통시장 및 골목 상권의 공동 브랜드 개발 출원 사업으로 구분해 소상공인의 규모나 상황에 맞게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신청 대상은 경북도 내 소상공인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소상공인 1인당 최대 2건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지원받는 소상공인의 자기 분담금의 경우 교육을 수료하면 면제를 받을 수 있다.

◆비즈니스지원단 전문상담실 운영

포항상의가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공동으로 22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1층 비즈니스종합지원 센터에서 '비즈니스지원단 전문상담실'을 운영한다. 

비즈니스지원단 전문상담은 분야별 전문가로 인력 풀을 구성해 창업·벤처, 인사·노무, 세무, 생산관리, 마케팅, 수출, 경영전략 등 기업경영 관련 전반에 대해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기 위해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 전문상담은 중견기업,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 예비창업자 등 누구나 신청 및 상담이 가능하며, 상담을 원하시는 업체는 포항상의 대외협력팀으로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