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3.28 14:13

합참 "전력화 여부 아직 확인되지 않아"

 보병용 중거리 유도 무기인 현궁. (사진=국방과학연구소 홈페이지 캡처)
 보병용 중거리 유도 무기인 현궁. (사진=국방과학연구소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북한이 전술핵 탄두 실물 사진을 전격 공개했다. 핵탄두 이름은 '화산-31'이다. 김정은은 "핵물질 생산을 확대해 계속 핵무기 생산해내는데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화산-31′ 전술핵탄두가 공개된 것은 처음이다.

북한은 '화산-31' 전술핵탄두를 600㎜ 초대형 방사포, 무인잠수정(어뢰)인 '해일', 순항미사일인 화살-1, 화살-2, 탄도미사일인 KN-23, KN-23B, KN-24, 신형전술유도무기 등 최소 8종의 미사일에 장착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이 지난 27일 핵무기 병기화 사업을 지도했다"며 김정은이 각종 미사일과 함께 전술핵 탄두를 살펴보는 모습을 보도했다. 보도된 사진에는 핵탄두 일련번호뿐 아니라 핵탄두 설명문까지 노출됐다. 북한이 공개적으로 자체 핵 능력을 과시하기 위한 의도로 관측된다. 

북한은 김정은이 전술핵탄두 '화산-31'을 시찰하는 사진을 여러 장 공개했다.

사진에는 김정은 뒤편 벽에 걸린 설명 액자에 '화산-31 장착 핵탄두들'을 비롯해 '600㎜초대형방사포 핵탄두' 등의 문구가 사용됐다. '화산-31 장착 핵탄두들'이라는 제목의 설명 액자에는 600㎜ 초대형 방사포, 무인잠수정(어뢰)인 '해일]과 순항미사일인 화살-1, 화살-2, 탄도미사일인 KN-23, KN-23B, KN-24, 신형전술유도무기 등 8종의 미사일이 나열됐다. 이 같은 미사일에 전술핵탄두 '화산-31'을 장착해 쏠 수 있다는 게 북한 측 주장이다.

'화산-31' 전술핵탄두가 공개된 것은 처음으로 사진상에는 탄두 10개 정도가 식별된다. '화산-31'을 600㎜ 초대형방사포와 화살-1/2 순항미사일 등에 탑재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아산정책연구원의 양욱 연구위원은 "북한이 전술핵탄두 모듈(규격화된 제품)을 공개한 것은 최근 발사한 각종 미사일에 전술핵탄두를 레고 블록처럼 탈부착할 수 있다는 능력을 과시한 것"이라며 "전술핵 모듈 크기는 직경 50㎝ 안팎, 전장 90㎝ 이하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한국국방안보포럼의 신종우 사무국장은 "초대형 방사포 등 다양한 무기체계 탑재를 위해 핵탄두를 소형화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미국의 전략무기인 핵추진 항공모함 '니미츠함'이 이날 부산작전기지에 입항하는 가운데 북한이 이에 정면으로 맞설 수 있는 핵무기가 있다는 점을 과시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핵무기병기화사업 지도에는 '핵개발 총책'인 홍승무 당 중앙위 제1부부장을 비롯한 군수공업부 일군들과 핵무기연구소와 미사일총국의 간부들이 참가했다.

핵무기연구소는 군수공업부 산하 핵탄두 개발기관으로, 핵탄두 개발의 실무 책임자인 리홍섭이 소장을 맡고 있다. 리홍섭은 홍승무와 함께 '핵개발 2인방'으로 불린다.

김정은은 과거 6차 핵실험 성공 축하연회에서 홍승무와 리홍섭을 좌우에 세우고 연회장에 입장하는 등 이들을 각별히 대우했다. 

전술지대지유도무기. (사진=국방과학연구소 홈페이지 캡처)
전술지대지유도무기. (사진=국방과학연구소 홈페이지 캡처)

이런 가운데, 우리 군 당국은 북한이 28일 '전술핵탄두'로 추정되는 사진을 전격 공개하며 핵무기 실전능력을 과시한 데 대해 "아직 전력화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북한의 핵능력 수준에 관한 질문에 "전력화가 완료됐다고 보려면 실제와 동일한 환경에서 (핵)실험에 성공해야 한다. 아직 그런 게 확인되지 않았다"며 이같이 답했다.

이 실장은 "(앞으로) 그것(전술핵탄두)이 실질적으로 작동하는지에 대한 북한의 주장이 있을 것"이라며 "우린 북한이 발표한 (핵탄두의) 실체에 대해 평가하는 과정에 있다"고 부연했다.

관계 당국과 전문가들은 북한이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등에 탑재할 수 있을 정도로 소형화한 전술핵탄두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서라도 제7차 핵실험을 실시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