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3.28 15:13
이재준 수원시장이 보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이재준 수원시장이 보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화산지하차도 연장공사를 조속하게 추진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지난 27일 복합문화공간 111CM 다목적실에서 열린 ‘대유평지구 화산지하차도 연장공사 현황보고회’에 참석해 "복합쇼핑몰 스타필드가 문을 열고, 화산지하차도 연장공사가 진행되면 지하차도 일원 교통혼잡이 심각할 것"이라며 "공사기간을 단축해 시민 불편을 줄이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 "스타필드와 도로를 이용하는 시민, 인근 아파트 단지 주민들에게 가장 유익한 방안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고 공사를 추진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 시장은 "이번 연장공사로 화산지하차도 상습 침수 문제가 해결된다면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지하차도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록적인 폭우가 오더라도 지하차도가 물에 잠기지 않도록, 앞으로 100년을 내다보고 침수 방지 시설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대로1-25호선 화산지하차도 연장공사는 3단계로 진행될 예정이다. 1단계로 총길이 290m인 화산지하차도를 길이 539m로 연장하고, 2단계는 기존 지하차도와 접속하는 도로(길이 126m)를 개선하는 것이다. 3단계는 호매실 방향(길이 370m), 광교 방향(길이 278m) 버스 지하 램프(연결로)를 추가로 설치한다.

이재준 시장, '2023 진로·리마인드·비전 캠프' 특강

이재준 시장이 지난 27일 한봄고에서 열린 ‘2023 진로·리마인드·비전 캠프’ 강사로 나섰다.

수원시는 8개 실업계고 학생을 대상으로 ‘진로·리마인드·비전 캠프’를 열고 있다.

'수원시의 미래를 말하다'를 주제로 강의한 이재준 시장은 "직업계고 학생들이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수원시가 함께하겠다"며 수원시의 다양한 직업계고 학생 취업 지원정책을 소개했다.

한편 수원시·경기도교육청이 주최하고 수원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신입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직업계고 진로 캠프는 신입생의 적성 개발과 진로 탐색을 돕는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비전 캠프를 운영해 사회 진출을 앞둔 학생들에게 기업의 운영 구조, 조직적응력 강화 등을 주제로 교육한다.

인·적성검사를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소질에 맞는 취업 목표를 설정해주고, 취업 경향을 소개하며 취업 진로도 설계해준다.

2014년 첫 진로캠프부터 지난해 열린 9회 캠프까지 신입생 1만7000여명이 참가했다. 2019년까지 학교별로 2박3일 합숙 교육으로 진행했지만,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부터 비합숙 방식으로 변경했다.

새봄맞이 수원화성 공중화장실 대청소

수원시가 27일부터 나흘 동안 수원화성 주변 공중화장실 12개소를 대상으로 새봄맞이 대청소를 한다.

27일 팔달문·미술관 옆 화장실을 시작으로 28일 전망좋은·진달래·산아래 화장실, 30일 장안공원·화서문·달맞이·장안문 화장실, 31일 연무대·봉화대·창룡문 화장실을 청소한다.

화장실 외부의 겨울철 묵은 때와 불필요한 스티커·노후 실내장식을 제거하고, 청소관리원은 담당구역을 청소한다. 또 각종 편의 시설물을 세척·수리·수선하고, 비누, 손 소독제, 화장지 등 물품 비치 여부를 점검한다.

2023년 제1차 환경교육위원회 개최

수원시는 지난 27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3년 제1차 수원시 환경교육위원회를 열고, 제3차 수원시 환경교육 계획의 목표를 확대하고, 올해 환경교육 실행계획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방안 등을 논의했다.

황인국 수원시 제2부시장이 주재한 이날 회의에는 김은경·유준숙 수원시의원, 환경교육 전문가, 교사 등 15명이 참석했다.

수원시는 제3차 수원시 환경교육 계획에서 환경교육 참여 학급 목표치를 한 해 2000학급에서 4000학급으로, 탄소중립 교육 참여 인원 목표치를 한 해 7만명에서 4년 동안 30만명으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수원시 18개 부서가 2023년 환경교육 실행계획에 포함된 63개 사업계획을 보고했고, 위원들은 사업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과 실효성을 검토했다.

2016년 출범한 환경교육위원회는 환경교육 계획 수립·변경, 환경교육 진흥·지원, 전문인력 양성·지원사업 등의 자문역할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