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3.28 15:12
오산시의회 내부 전경 (사진제공=오산시의회)
오산시의회 내부 전경 (사진제공=오산시의회)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오산시의회 국민의힘 의원들과 당직자들이 지난 27일 시의회 제2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의장인 정미섭 의원의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상복, 조미선 의원을 비롯해 국민의힘 당직자들은 "정 의원은 지난해 6.1 지방선거 과정에서 교수가 아님에도 교수 직함을 기재한 명함을 유권자들에게 배포했다"며 "이는 학력·경력 위조 내용의 허위사실을 공표한 혐의"라고 주장했다. 이어 "시민을 속이고 오산시의회의 명예를 실추시킨 정미섭 의원은 의원직을 즉각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정 의원은 검찰로부터 공직선거법 상 허위사실 유포로 벌금 200만원의 구형을 받고 다음달 6일 선고를 앞두고 있다"고 설명하고 "허위 사실로 유권자를 속여 비례대표에 당선된 시의원이 자성은 커녕 적반하장으로 의회 본회의장에서 퇴장한 이권재 시장의 자격 여부를 시시비비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민주당을 향해서도 "의사일정까지 변경하면서 처음부터 1차 추경 예산안을 부정하고 다수당의 힘으로 예산 삭감을 밀어붙이는 민주당의 횡포를 더이상 두고 볼 수 없다"고 규탄했다.

지난해 6.1지방선거때 오산시의회는 더불어민주당(50.49%)이 국민의힘(49.50%)에게 1% 미만의 득표 차로 승리하며 기초의원 비례대표 후보를 냈다. 선고결과에 따라 더불어민주당은 의원직을 물려받을 후순위가 없어 의회 총원이 7명에서 6명으로 줄어드는 초유의 사태가 빚어질 수도 있다.

상황이 이렇게 치닫자, 정미섭 부의장을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도 같은날 즉각 공식 입장문을 발표하고 반박에 나섰다.

정 부의장은 국민의힘 이상복, 조미선 의원이 발표한 성명서 내용이 사실과 다르다며 두 시의원의 공개사과와 사실관계 정정을 강력히 요구했다.

정 의원은 "본인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교수 직함을 기재한 명함을 유권자에게 배포한 사실이 전혀 없다"며 "최소한의 사실관계조차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거짓으로 악의적 비방을 공표하며 의원직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이상복, 조미선 두 의원의 불법적이고 부당하며 비인격적인 정쟁 시도를 강력히 규탄한다"고 항변했다.

그는 "본인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표기오류의 단순 실수를 반성하고 재판부에 선처를 호소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재 공직선거법 재판 중으로 아직은 어떤 유죄판결을 받은 것도 아니다"라며 "국민의힘 두 의원이 공개사과하지 않는다면 분명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동료의원의 선거법 관련 재판을 정쟁화해서 정치적으로 이를 악용해 이익을 취하려는 국민의힘의 몰염치한 행위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며 "다시한번 허위사실을 유포해 본인의 명예를 훼손한 국민의힘 이상복, 조미선 의원의 공개사과와 사실관계 정정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 의원들도 입장문을 통해 "소속 정당의 색깔을 먼저 따지기 전에 오산시민이 뽑은 시의원으로서 예산심사와 시정감시에 충실해야 하는 것이 우선"이라며 "같은 당 시장을 비호하기 위해 공격의 화살을 엉뚱한 곳에 쏘아대는 저급한 정쟁 행태를 중단하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