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만수 기자
  • 입력 2023.03.28 16:21

"일본 정부는 대한민국 땅 독도에 대한 왜곡 교육을 즉각 중단하라"

독도 전경. (사진제공=경북교육청)
독도 전경. (사진제공=경북교육청)

[뉴스웍스=최만수 기자] 경북도와 경북도의회, 경북교육청이 28일 일본 정부가 역사적 진실을 왜곡하고 독도에 대한 부당한 주장이 담긴 초등학교 교과서를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강력히 규탄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규탄성명서를 통해 일본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에서 '대한민국 땅 독도'를 허황된 내용으로 기술한 것에 대해 즉각적인 시정과 사죄를 요구했다. 지난 2월에는 일본 시마네현이 소위 '독도의 날' 행사를 강행하며 역사를 왜곡한 것에 강력히 규탄한 바 있다.

이철우 지사는 "일본 정부는 교과서의 왜곡된 사실을 즉각 시정하고 역사 왜곡에 대해 깊은 사죄와 반성의 자세로 세계 평화와 '한일 간 협력의 새 시대'를 여는 데 앞장서라"고 촉구했다. 

경북도의회는 28일 일본 교과서 검정 결과, 대한민국 땅 독도를 '일본 고유 영토', '한국이 불법 점거', '한국이 일방적으로 자국 영토라고 주장' 하는 등 역사왜곡을 일삼는 행태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한국과 일본 양국의 미래지향적 동반자로서 관계개선 필요성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일본이 자국 중심의 편향된 시각으로 역사적 사실을 왜곡해 교과서에 기술한 것에 엄중히 경고했다.

배한철 경북도의회 의장은 "일본정부의 그릇된 논리와 역사관에 입각해 내년부터 사용될 교과서에 역사적 사실을 왜곡해 검정한 것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양국의 올바른 역사인식 뒤에 비로소 미래세대의 우호증진과 상호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만큼 지금이라도 참된 역사교육을 실시하라"고 촉구했다.

허복 독도수호특별위원장은 "일본 외무상 망언, 죽도의 날 행사 강행, 역사 교과서 왜곡 등과 관련해  중앙정부 차원의 단호한 대처가 필요하다"며 "대한민국 정부는 매년 반복되는 일본의 도발에 대해 독도의 실효적 지배 및 접근성 강화를 위한 '독도안전지원센터'의 조속한 건립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경북교육청은 일본 정부의 역사 왜곡 주장에 대해 강력히 항의하며, 즉각 반성하고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경북교육청은 성명서에서 "대한민국 고유의 영토 독도에 대한 왜곡 등을 즉각 철회할 것과 동북아시아 평화를 위태롭게 하는 비교육적인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