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3.03.30 14:33
용인시 동물보호센터에서 보호 중인 반려견의 모습. (사진제공=용인시)
용인시 동물보호센터에서 보호 중인 반려견의 모습. (사진제공=용인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용인시가 시청 홈페이지를 통해 ‘인구정책 브리핑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30일 밝혔다. 

지역의 인구 현황과 아동, 청년, 여성, 노인 등 주제별 인구정책을 매월 업데이트한 인구정책 브리핑 내용은 지난 27일부터 용인시청 홈페이지에 게재 중이다.

또한 생애주기별 맞춤서비스와 용인통계가 연계돼 인구정책과 연관된 자료들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인구정책 브리핑은 용인시 홈페이지(시청 홈페이지>용인소식>새소식)에서 열람할 수 있다.

◆용인시 동물보호센터, 반려동물 입양 최대 15만원 지원

용인시는 시 동물보호센터에서 반려동물을 입양한 시민에게 한 마리당 최대 15만원의 입양비를 지원한다고 30일 밝혔다.

입양비로는 건강검진을 비롯해 병원 진료와 예방접종, 미용 등 반려동물의 건강관리에 사용할 수 있으며 결제 영수증을 첨부하면 계좌로 돌려받는 방식이다.

신청하려면 입양 후 6개월 이내 시 동물보호센터로 방문하거나 우편을 보내면 된다. 다만 신청 전 입양 예정자 교육을 반드시 수료해야 한다.

시는 지난해 반려동물을 입양한 184가구에 2839만원의 입양비를 지원했다. 올해는 250가구에 3750만원까지 지원할 방침이다.

시에서 반려동물을 입양하려면 우선 동물보호관리시스템이나 어플리케이션 ‘포인핸드’ 등으로 보호 중인 동물을 확인한 뒤 시 동물보호센터로 상담 일정을 예약해야 한다.

상담에선 입양자가 책임 있게 보호할 수 있을지 여부를 신중하게 검토하며 충분한 시간을 두고 결정할 수 있도록 당일 입양은 진행하지 않는다.

시는 보호 중인 유기동물의 입양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예방접종과 중성화수술, 동물등록 등 꼼꼼한 관리를 한다. 또 관내 5곳 애견 카페 등에 유기 동물 입양 쉼터를 운영, 시민들이 편안하게 동물들과 어울리면서 입양에 대한 편견을 깨도록 돕는다.

시는 지난해 828마리의 개와 고양이를 구조해 이 가운데 323마리를 새 주인에게 입양시켰다. 또 173마리는 원래 주인의 품으로 돌아갔다.

◆처인구, 생활체육프로그램 4년 만에 재개

용인시 처인구가 ‘2023 처인구 생활체육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지난 2019년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된지 4년 만에 재개된 프로그램은 다음달 3일부터 11월까지 운영된다.

프로그램은 ▲생활체조 ▲기공체조 ▲유소년 음악줄넘기 ▲유소년 인라인 ▲유소년 축구 ▲유소년 농구 6가지 종목으로 구성됐다.

생활체조와 기공체조는 각각 청소년 수련관 농구장과 유림동 경안천 공원에서 자유롭게 현장 참여 가능하다.

유소년 음악줄넘기와 인라인, 축구, 농구는 사전접수를 통해 수강생을 모집하며, 음악줄넘기는 수강생과 학부모가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