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4.03 10:55

박홍근 "4·3추념식에 윤 대통령·여당 대표·지도부 안 보여…윤석열 정권 민낯"

이재명(오른쪽 세 번째) 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이재명(오른쪽 세 번째) 민주당 대표가 지난달 3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제주 4·3 사건 75주년을 맞아 더불어민주당이 3일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에 대해 맹공을 퍼부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날 제주 4·3 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정부 여당의 극우적인 행태가 4·3 정신을 모독하고 있다"며 "정권의 퇴행적 행동 때문에 극우 세력까지 활개를 친다"고 쏘아붙였다.

이 대표는 또 "4·3은 김일성 지시로 촉발됐다는 망언을 한 여당 지도부는 사과 한마디 아직 하지 않는다"며 "4·3은 공산 세력이 일으킨 폭동이라고 폄훼한 인사는 아직도 진실화해위원장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국민의힘 전당대회 과정에서 4·3 사건에 대해 "명백히 북한 김일성의 지시에 의해 촉발됐다"고 언급했다.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은 과거 4·3 사건의 의미를 왜곡시키는 발언 등으로 논란이 제기된 바 있다. 이 대표는 이를 지적한 것으로 관측된다.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은 지난 2014년 4월호 '한국논단'에 기고한 글에서 "제주4·3 폭동은 반한·반미·반유엔·친공투쟁"이라며 "제주 4·3 희생자가 제주도민 유격대에 의해서 발생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 대표는 또 "역사의 법정, 진실의 심판대에 시효란 없다"며 "민주당은 반인권적 국가폭력 범죄 시효 폐지 특별법 처리를 서두르겠다"고 다짐했다.

계속해서 "4·3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며 "4·3 희생자의 신원 확인을 위한 유전자 감식에도 당 차원의 지원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부 첫 추념식인 오늘 윤석열 대통령은 물론 여당 대표, 주요 지도부도 안 보인다"며 "아마 내년엔 총선을 목전에 두고 표를 의식해 얼굴을 비출 것이다. 이게 4·3을 대하는 윤석열 정권의 민낯"이라고 주장했다.

특히 "윤 대통령은 4·3을 공산주의 세력이 벌인 무장 투쟁이자 반란이라고 주장한 김광동씨를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장'에 임명했다"며 "국민의힘은 전당대회에 출마한 후보가 4·3을 북한 김일성의 사주에 의한 공산 폭동이라는 망언을 내뱉어도 제재는커녕 최고위원으로 당당히 선출했다"고 날을 세웠다.

앞서 전날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해에는 한덕수 총리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함께 참석한다"며 "한 총리가 추념식에서 내놓을 메시지는 윤석열 정부의 메시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윤 대통령은) 작년 대통령 당선인 신분으로 (제주 4·3 추념식에) 참석했다"며 "같은 행사에 매년 가는 것이 적절한지는 행사를 기획하는 입장에서 늘 고민이 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신분이던 지난해 4·3 추념식에 참석해 "4·3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의 온전한 명예 회복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생존 희생자와 힘든 시간을 이겨내 온 유가족들의 삶과 아픔도 국가가 책임 있게 어루만질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