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4.11 16:18

공직자 대상 탄소중립 교육·광교푸른숲도서관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공모 선정·영흥·일월 수목원 벤치마킹

이재준 시장(왼쪽)이 대진첨단소재의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이재준 시장(왼쪽)이 대진첨단소재의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지난 10일 혁신 스타트업(신생 창업기업) 3개사를 잇달아 찾아가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스타트업이 수원에서 성장하고, 뿌리 내리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시장이 만난기업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입주 기업인 웰스케어, 대진첨단소재, 모빈이다.

이 시장은 "기업이 이전할 수 있는 용지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우수한 스타트업, 첨단기술 기업이 투자받을 수 있도록 수원기업새빛펀드를 하반기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기업들이 네트워크를 구축해 활발하게 소통하길 바란다"며 "행정 지원이 필요하면 언제든지 연락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대표 축제 박람회서 관광자원 홍보

수원시가 지난 7~9일 부산 벡스코 제1전시장에서 열린 ‘제3회 대한민국 대표 축제 박람회’에 참가해 ‘2023 힐링폴링 수원화성’ 4대 축제와 수원시의 대표 관광 자원을 홍보했다.

한국지방신문협회·한국전시산업원이 주최·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등이 후원하는 대한민국 대표 축제 박람회는 지자체·기관 등이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를 소개하고, 축제 관련 정보를 교류하는 행사다. 올해 박람회에는 수원시를 비롯한 118개 지자체·기관·기업이 참가했다.

수원시는 홍보 부스를 운영하며 ‘2023 힐링폴링 수원화성’과 수원화성 등 수원시 관광자원을 알렸다.

2023 힐링폴링 수원화성은 ▲제60회 수원화성문화제(10월 7~9일)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9월 23일~10월 14일)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10월 8~9일)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9월 16일~10월 15일) 등 가을에 수원화성 일원에서 열리는 4개 축제를 이르는 말이다.

60돌을 맞은 수원화성문화제는 10월 7일부터 9일까지 화성행궁, 연무대 등 수원화성 일원에서 열리며, 문화재청 공모 선정 사업인 세계유산축전 수원화성은 9월 23일부터 10월 14일까지,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은 10월 8~9일 열린다. 문화재청 공모 선정 사업인 수원화성 미디어아트쇼도 9월 16일부터 10월 15일까지 창룡문, 연무대 일원에서 펼쳐진다.

환경교육 프로그램 안내 책자 제작·배부

수원시는 2023년 환경교육 프로그램 안내 책자를 제작해 유치원, 초·중·고등학교, 공공기관, 환경 관련 시설 등에 배부했다.

안내 책자에는 칠보생태환경체험교육관, 광교생태환경체험교육관, 수원시기후변화체험교육관, 수원시환경성질환아토피센터 등 기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과 ▲환경기초시설 견학 ▲학교 방문형 환경교육 ▲자연생태체험 ▲생활실천 환경교육 ▲융합형 환경교육 ▲전문가 양성 환경교육 프로그램 등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123개 프로그램이 수록돼 있다.

책자에는 교육 내용을 비롯해 ▲교육 일시 ▲대상 ▲장소 ▲참가비용 ▲신청 방법 ▲교육 방법 ▲교육 시간·인원 등 모든 정보가 담겨있다.

일회용품 규제 확대, 올해 달라지는 환경제도, 생활 화학제품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 수원이 환경교실 등 환경정보와 환경교육 실천매뉴얼, 환경교육 거점지도도 수록했다.

안내 책자는 수원시 전자책자료홍보관 홈페이지(http://news.suwon.go.kr/ebook)에서 볼 수 있다. 스마트폰으로 큐알(QR)코드를 스캔하면 전자책으로 연결된다.

공직자 대상 녹색제품·탄소중립 교육

수원시는 지난 10일 수원시청 대강당에서 탄소중립 관련 부서 직원을 대상으로 녹색제품 구매·탄소중립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본청, 사업소, 구, 동 서무·회계·물품구매 담당자와 회계·토목·건설 부서 계약·사업 담당자, 탄소중립에 관심 있는 직원 등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공직자들은 교육에 앞서 가정과 직장에서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고, 탄소중립을 실천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서약서를 낭독했다.

조은애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연구원은 ‘공공기관 녹색제품 의무구매제도’를 주제로 ▲2023년도 녹색제품 구매지침 ▲녹색제품 정의 및 실질적인 구매 방법 ▲녹색제품 구매 수범사례 ▲녹색제품 구매 활성화 방안 등을 설명했다.

이어 조성화 수원시기후변화체험교육관장이 ‘쉽게 이해하는 기후 위기 시대의 탄소중립 정책’을 주제로 ▲기후변화 위기에 대한 이해 ▲수원시 탄소중립 정책과 목표(2030년까지 40% 감축) ▲각 부서의 적용(협력) 방안을 강의했다.

수원 광교푸른숲도서관,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공모사업 선정

수원 광교푸른숲도서관은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이 주최하고 한국도서관문화진흥원이 주관하는 ‘2023년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공모사업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광교푸른숲도서관은 4월 20일부터 7월 27일까지 매탄동 아트지역아동센터에서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사서, 전문 강사, 작가 등과 함께 ‘책 읽어 주기’, ‘도서관 체험과 견학’. ‘작가와의 만남 특강’ 등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진행한다.

2023년 도서관과 함께 책읽기 사업은 어린이·청소년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설에 찾아가 다양한 독서문화프로그램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전국 120개 도서관을 선정하고 도서구입비, 강사료, 활동비 등을 지원한다.

새빛수원 손바닥정원단, 영흥·일월 수목원 벤치마킹

새빛수원 손바닥정원단이 수목원 식물의 배치와 조화를 손바닥정원 조성에 반영하기 위해 영흥·일월 수목원을 견학한다.

수원시는 시민 주도로 마을 공터, 자투리땅, 유휴지 등 도시의 빈 곳을 찾아내 시민 공동체가 꽃과 나무 등을 심어 ‘열린 정원’을 만드는 ‘손바닥정원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새빛수원 손바닥정원단 400여 명은 10일~11일 영흥수목원을 견학했고, 24~25일 일월수목원을 방문한다.

방문단은 수목원 전문가의 설명을 들으며 식물의 특성과 성장 환경을 배우는 등 정원 식물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정원 식물의 원활한 유지·보수를 위한 식물 관리 방법도 배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