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4.11 16:09
(이미지제공=경기도교육청)
(이미지제공=경기도교육청)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경기도교육청은 교육공동체의 청렴 가치 공유와 청렴 문화 확산을 위해 청렴 콘텐츠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학생, 교직원, 학부모 등 도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참여형 청렴정책 중 하나다.

공모 주제는 ▲공익제보 ▲갑질 근절 및 상호존중 ▲청렴 11개 덕목이고, 공모 분야는 ▲사진 ▲포스터 ▲독후감상문 등 3개 분야다.

공모 주제 중 청렴 11개 덕목은 책임, 정직, 절제, 약속, 배려, 공정, 투명, 도덕, 준법, 신뢰, 사회정의다.

참가신청은 4월 17일부터 5월 19일까지 참가신청서와 공모작품 파일을 담당자 이메일(goeclean@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공모전 관련 자세한 사항은 도교육청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도교육청은 내부 심사와 심사위원단 심사를 통해 6월 수상자를 발표할 예정이고, 수상자는 분야별 최우수 1명, 우수 8명(유·초등·중등·고등·성인 2명씩)으로 3개 분야 총 27명이다.

경기평생교육학습관, 2023년 학생 사서 체험단 모집

경기평생교육학습관이 수원, 안산, 시흥, 안성지역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학생 사서 체험단’을 모집한다.

학생 사서 체험단은 문헌정보학이나 도서관에 관심 있는 청소년들에게 사서 체험과 도서관 현장 실습을 통해 진로를 탐색하고 직업 체험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마련됐다.

프로그램은 1기(비대면, 오전반)와 2기(대면, 오후반) 나눠 5월 6일부터 매주 토요일에 3차례에 걸쳐 운영된다.

주요 내용은 ▲도서관의 종류와 자료 ▲도서관 자료 구입 및 등록 ▲독서문화프로그램 기획 등 도서관에서 이뤄지는 사서의 역할을 체험하도록 구성했다.

모집 기간은 4월 11일부터 20일까지 학교장 추천을 통해 받을 예정이다.

경기의정부교육도서관, 학교 맞춤 독서진흥 프로그램 운영

경기의정부교육도서관은 의정부, 파주지역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독서진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4월부터 운영되는 독서진흥 프로그램은 의정부, 파주지역 78개교를 대상으로 독서 및 독후활동, 작가와의 만남 및 진로·직업특강 등으로 구성됐다.

수요자 중심으로 이뤄지는 이번 독서진흥 프로그램은 도서관에서 학교에 사전 수요조사를 거친 뒤 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외에도 의정부지역 초·중 12교에서는 특수학급을 대상으로 지성·인성·감성 UP! 행복한 독서여행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경기인성교육 협의체' 운영

경기도교육청은 부서별 인성교육 정책 공유와 통합 지원을 위해 ‘경기인성교육 협의체’를 운영한다.

도교육청은 생활인성교육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과 ▲교육과정정책과 ▲체육건강과 ▲융합교육정책과 ▲대외협력총괄과 ▲지역교육협력과 ▲미래교육담당관 8개 부서가 실무 협의체를 구성한다.

협의체는 분기별 1회 정기 협의회와 안건에 따라 수시 협의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10일 1차 실무 협의회를 열고 ▲통합지원 체계 구축 ▲부서별 인성교육 정책 추진 현황 공유 ▲정책 추진 전략과 적용 ▲교육과정 연계 인성교육 방안 등 인성교육 정책의 발전적 방향과 협업 방안 등을 모색했다.

'마약 예방' 중심 교육 강화

경기도교육청은 최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신종 마약 범죄가 발생한 것과 관련해 마약 예방교육 등 실질적인 예방조치 강화에 나선다.

도교육청은 ‘2023학년 학교 마약 예방교육 강화 추진 계획’을 수립해 지난 3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앞서 임태희 교육감은 지난 7일 오전 관계 부서에 안전한 교육환경 조성과 학생 건강을 위한 종합적인 점검을 지시했다.

도교육청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 마약류에 대한 예방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학교 교육과정에 마약 예방교육 필수 반영 및 점검 ▲학교 방문 마약 예방교육 전문강사 지원 확대 등을 추진한다. 또 학교 마약 예방교육의 실질적 지원을 위해 교육부 학생건강정보센터와 경기도교육청 학생중심교육과정 누리집에 개발 탑재된 학생 성장단계별 교육자료와 콘텐츠를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5월부터는 법무부(법교육센터) 등 전문기관의 마약예방 전문강사를 활용한 학교 교육을 확대 지원하기 위해 학교 마약 예방교육 전문강사비를 190교 이상 지원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교육부에서 개발해 다음 달부터 중앙교육연수원에 개설 예정인 교원 대상 15시간 연수과정을 적극 활용하고, 유관기관 마약예방 캠페인과 공모전에 학생 참여를 권장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