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4.18 10:03

국민의힘 '주호영 국방위 이동' 고려

강성희 진보당 전북 전주을 국회의원. (사진=선관위 캡처)
강성희 진보당 전북 전주을 국회의원. (사진=선관위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지난 4·5 재선거를 통해 국회에 입성한 강성희 진보당 의원의 국회 상임위원회 배정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정치권에 따르면 강 의원은 지난 17일 민주당 대표단회의에서 자신의 국방위 배정에 반대한 국민의힘을 비판하며 조속한 상임위 배치를 요구했다.

강 의원은 현재 상임위 중 유일하게 결원이 있는 국방위에 배치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는데, 국민의힘은 이를 공개적으로 반대하고 있다.

강 의원은 "국민의힘 일각에서 진행하고 있는 국방위 논란은 있을 수 없는 헌법 유린 행위"라며 "특정 상임위는 안 된다는 망언과 망발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민의힘 의원들이 서둘러 사·보임을 추진하면 될 것을 그런 노력은 없고 말만 한가득"이라며 "국민의힘 의원 중에는 사·보임하실 의원이 한 분도 없으면서 정치공세만 하고 있으니 저의도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까지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맡았던 주호영 의원이 나섰다. 국민의힘은 주호영 의원을 국방위원회로 사보임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18일 확인됐다. 이는 강성희 진보당 의원의 국방위 배치를 둘러싼 논란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국민의힘에 따르면, 당 원내지도부는 최근 주 의원에게 국방위 사보임을 제안한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주 의원은 기획재정위원회 소속이다.

현재 결원이 있는 상임위는 국방위 한 곳으로 재보궐을 통해 국회에 입성한 강 의원의 국방위 배치가 유력한 상황에서 주 의원의 상임위를 옮겨 강 의원의 국방위 배치를 막겠다는 의도다.

여권에서는 강 의원의 소속 정당인 진보당이 2014년 해산된 통합진보당의 후신이며, 최근 강 의원이 통진당 인사들을 보좌진으로 채용했고 이에 따라 국가 안보와 극비문서를 다루고 군사시설까지 방문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국방위에 과거 통진당 세력이 개입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주장이다.  

여권은 이르면 이날, 늦어도 19일까지 여당 소속 의원의 국방위 배치를 결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