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4.18 17:06

2030년까지 으뜸기업 '66→200개사' 확대…추경호 "일본과 첨단·초임계 소재 산학연 공동 개발 추진"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소부장 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소부장 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정부가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한 '슈퍼 을' 글로벌 소부장 기업을 육성하고 현재 7개 분야 150대 소부장 핵심전략 기술에 우주, 방산, 수소를 추가해 200대로 확대하기로 했다. 또 3000억원 규모의 소부장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예비타당성 조사를 추진하고 2030년까지 희토류 표준물질 3종, 국제표준 8종도 개발한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를 주재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소부장 글로벌화 전략' 등을 논의하며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따른 '불확실성'을 국내 소부장 기업 경쟁력 향상의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기술·생산·수출 경쟁력 향상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소부장 글로벌화를 위해 '글로벌 제조 3강, 수출 5강을 이끄는 첨단 소부장 강국' 비전을 설정하고 기술 혁신, 생산 혁신, 수출 확대를 3대 축으로 전폭적인 지원 전략을 추진하기로 했다.

세부 내용을 살펴보면 우선 미래시장 선도형 소부장 기술개발에 나선다. 현재 반도체, 디스플레이, 자동차, 기계금속, 전기전자, 기초화학, 바이오 등 7대 분야, 150대 핵심전략기술을 미래선도 사업인 우주·방산·수소를 포함한 10대 분야 200대 핵심전략기술로 추가 확대하고 소부장 R&D 등에 올해 2조3000억원을 투자한다.

특히 미래 소재, 초임계 소재 등 초고난도 소부장 기술을 대상으로 3000억원 규모의 (가칭)소부장 알키미스트 프로젝트 예타사업을 추진하고 모빌리티 경량복합수지, 고강도 생분해성 섬유 등 총 21종의 신소재를 인공지능(AI) 등 디지털방식(소재 DX)을 활용해 개발기간을 단축한다.

소부장 기업 생산역량 제고에도 총력을 다한다. 먼저 소부장 특화단지를 7월 중 추가 지정하고 법률, 회계 등 투자 관련 자문 서비스를 입주기업에 제공하는 등 소부장 클러스터 활성화를 추진한다. 소부장 특화단지는 현재 용인(반도체), 천안(디스플레이), 청주(이차전지), 전주(탄소소재), 창원(정밀기계) 등 5곳이 있다.

소부장 생산의 핵심 주체인 으뜸기업은 현재 66개사에서 2030년까지 200개사로 확대한다. 국내 소부장 기업이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슈퍼 을' 글로벌 소부장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파격적인 지원책도 마련한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소부장 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소부장 위원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소부장 으뜸기업은 소부장 핵심전략기술을 보유한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으로 그간 66개사가 선정됐다. 산업부는 올해 3월 22일 선정된 3기 소부장 으뜸기업 23개사에 기업별 지원 수요를 기반으로 맞춤형 범부처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으며 이번 소부장 경쟁력강화위원회를 통해 확정했다.

정부는 기업이 보유한 소부장 핵심전략기술 고도화를 위해 올해 하반기에 총 264억원, 향후 4년간 총 1800억원 규모의 전용 R&D 과제를 전폭 지원할 계획이다. 나아가 향후 5년간 실증평가 등 사업화, 해외인증 획득 비용 지원 등 사업화 및 수출 단계별 지원책을 우대 지원한다. 

지역별 맞춤형 수출 지원도 강화한다. 미국 IRA(인플레이션 감축법)를 수출확대의 기회로 활용해 국내 이차전지 소재기업의 생산확대와 북미 밸류체인 진출을 지원하고 친환경 기술의 중요성이 높아진 EU 시장 진출을 위해 친환경 정·제련 등 대체공정 기술을 고도화한다.

이날 회의에서는 '희토류 국제표준화 전략'도 마련했다. 추 부총리는 "전기차 모터 등 차세대 산업의 핵심소재로 활용되는 희토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소량의 변화로도 소재의 특성이 달라짐에도 불구하고 원소 함량 등을 판단할 표준물질이나 분석방법이 부재해 일정한 품질의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희토류 함량 비교의 기준이 되는 표준물질을 정하고 분석 방법도 체계적으로 정리할 계획"이라며 "희토류 포함 제품의 성분표기를 명시화해 원활한 재활용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가기술표준원은 2030년까지 표준물질 3종 도입, 국제표준 8종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제적으로 통관·거래되는 희토류 품질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품질의 기준이 되는 표준물질 3종을 도입하고 분석방법에서도 시험·분석표준 4종 개발을 추진한다.

또 희토류 성분표기, 분류기준 등을 명시하는 재활용표준 3종 등을 추진해 희토류 재활용 산업 활성화를 통해 친환경적·안정적인 희토류 공급망 구축을 지원한다.

윤석열(왼쪽)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3월 16일 일본총리 관저에서 웃으며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윤석열(왼쪽)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3월 16일 일본총리 관저에서 웃으며 악수하고 있다. (사진제공=대통령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한일 공급망 협력 과제와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추 부총리는 "우리 경제는 2019년 일본의 수출 규제로 촉발된 소부장 공급망 위기에 대응해 핵심 품목의 대일 의존도를 완화하는 등 소부장 자립화 기반을 마련했으나, 글로벌 공급망 재편 등이 진행되는 상황에서 한일관계 경색에 따른 양국 간 협력 감소는 대외 불확실성의 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올해 3월 한일 정상회담으로 형성된 양국관계 회복의 계기를 소부장 경쟁력 강화의 또다른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양국 공동의 이익이 되는 공급망 분야 협력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또 "주요 글로벌 공급망 이슈에 대한 정보 공유 등을 통해 양국이 공동으로 대응하면서 첨단·초임계 소재 등 신소재를 양국의 산학연이 공동 개발하는 등 협력분야를 발굴하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에 글로벌 소부장 기업을 유치하는 등 양국의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모델을 구축하겠다"고 덧붙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