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04.19 11:18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19일 금융권은 기업시민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은 특화 플랫폼 '사장님ON'을 통해 개인사업자 지원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신협중앙회는 취약계층 어린이 999명에게 전통문화체험 기차 여행권을 전달했다. 국민은행은 택시호출 플랫폼 UT(우티)와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을 실시한다. 카카오뱅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이버방위센터가 주관하는 사이버 공격 방어 훈련 '락드쉴즈(Locked Shields) 2023'에 대한민국 연합팀의 일원으로 참여한다.

(사진제공=하나은행)
(사진제공=하나은행)

◆하나은행, 개인사업자 특화 플랫폼 '사장님ON'에서 거래내역 간편전송 오픈

하나은행은 개인사업자를 위한 전용 모바일 플랫폼인 '사장님ON'을 통해 차별화된 금융 및 비금융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개인사업자 지원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사장님ON'은 디지털 거래 소호 고객이 증가하는 상황에 맞춰 지난해 11월 하나은행이 만든 개인사업자에게 특화된 모바일 플랫폼이다. 하나은행 대표 모바일 앱인 '하나원큐'와 '하나원큐기업'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출시 이후 현재까지 약 12만명 이상이 이용한 바 있다.

사장님ON에서는 ▲노무서비스(근로계약서, 급여명세서 간편 작성 및 교부) ▲인플루언서 홍보 서비스 ▲정책자금 맞춤 조회 서비스 ▲사장님 맞춤 상담 서비스 등 개인사업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다. 

오는 25일부터는 신규 서비스인 '거래내역 간편전송'이 시행될 예정이다. 개인사업자 소득신고에 필요한 입출금, 대출, 퇴직연금의 거래내역을 원하는 이메일로 간편하게 보낼 수 있는 서비스다. 하나은행의 여러 계좌 거래내역을 한 번에 보낼 수 있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준비로 바쁜 개인사업자들의 거래 편의성을 높여 줄 것으로 기대된다.

또 향후 ▲매출분석 및 매장 리뷰 관리서비스 ▲경비 보안 서비스 ▲간편견적서 작성 및 정산관리 서비스를 추가함으로써 지속적인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통해 개인사업자의 운영 편의성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하나금융그룹은 지난해 9월부터 '하나로 연결되는 행복금융' 프로젝트, '사장님 희망드림 프로그램' 등을 통해 서민 청년 취약차주 및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 연간 70만 명을 대상으로 26조원 규모의 다양한 금융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자체 지원 프로그램을 발굴 및 추진함으로써 진정성 있는 금융의 사회적 역할을 지속 실천하고 있다.

김도영(왼쪽부터) 한국전통문화전당 원장, 황영기 초록우산어린이재단 회장, 우욱현 신협중앙회 관리이사, 최은주 한국철도공사 인재경영실장이 지난 18일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서 열린 전통문화체험 기차 여행권 기증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신협중앙횡)
김도영(왼쪽부터) 한국전통문화전당 원장, 황영기 초록우산어린이재단 회장, 우욱현 신협중앙회 관리이사, 최은주 한국철도공사 인재경영실장이 지난 18일 초록우산어린이재단에서 열린 전통문화체험 기차 여행권 기증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신협중앙횡)

◆신협, 어린이 999명에 전통문화체험 기차 여행권 기증

신협중앙회는 한국철도공사, 한국전통문화전당,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협력해 취약계층 어린이 999명에게 전통문화체험 기차 여행권을 전달하는 기증식을 진행했다.

이날 기증식에 우욱현 신협중앙회 관리이사, 최은주 한국철도공사 인재경영실장, 김도영 한국전통문화전당 원장, 황영기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신협은 협력기관과 함께 취약계층 어린이에게 전통문화체험을 지원하며 이들의 올바른 성장과 발달을 도울 것을 약속했다.

신협은 지난해 어린이날 100주년을 기념해 3개 기관과 함께 취약계층 어린이를 대상으로 전통문화체험 기차여행을 지원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어린이 999명의 기차여행을 지원했다.

올해에도 신협을 포함한 4개 기관이 연합해 취약계층 어린이 지원사업을 지속하며 전통문화의 메카인 전주시와 신라문화의 고장인 경주시에서 어린이들이 한국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신협은 프로그램 비용 일체를 후원한다. 한국철도공사는 KTX 전용칸 지원을, 한국전통문화전당은 어린이 전용 전통문화체험 프로그램 개발을,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999명의 체험 대상자 모집·선정·여행 일정 진행을 맡았다.

(사진제공=KB국민은행)
(사진제공=KB국민은행)

◆국민은행, UT와 함께하는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 실시

국민은행은 택시호출 플랫폼 UT(우티)와 함께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을 실시한다.

국민은행은 지난해 9월 티맵모빌리티에 전략적 투자를 실시했으며, 이번 캠페인은 티맵 관계사인 UT와 함께 진행된다. 캠페인은 올바른 음주문화 정착과 교통사고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된다.

오는 6월 말까지 캠페인이 진행되며 KB스타뱅킹 내의 'KB Wallet'과 'KB bridge'에서 UT할인쿠폰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UT를 처음 이용하는 회원은 쿠폰함에서 50% 할인쿠폰을 지급 받을 수 있고, 기존에 이용 경험이 있는 회원은 20% 할인쿠폰을 지급받을 수 있다.

'KB Wallet'은 실물 지갑을 대체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플랫폼이다. 'KB Bridge'는 기업 고객에게 맞춤형 금융 추천 및 컨설팅 등 무료 경영지원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국민은행은 관계자는 "UT와의 캠페인이 음주운전 예방과 교통비 절감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며 "향후에도 UT 및 티맵모빌리티와 지속적인 공동 공익 캠페인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사진제공=카카오뱅크)
(사진제공=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NATO '락드쉴즈 2023' 참가

카카오뱅크는 '락드쉴즈(Locked Shields) 2023'에 대한민국 연합팀의 일원으로 참여한다.

락드쉴즈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사이버방위센터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사이버 공격 방어 훈련이다. 이번 '락드쉴즈 2023' 훈련에는 38개 국가에서 사이버 공격·방어 전문가 2600여명이 참가한다.

대한민국에서는 국가정보원을 중심으로 카카오뱅크 등 민·관·군 11개 기관의 60여명이 튀르키예와 함께 연합팀을 구성했다. 이번 훈련은 4월 18~21일 나흘간 에스토니아 탈린에서 개최되며 대한민국 연합팀은 경기도 성남시에서 원격으로 참여힌다. 

카카오뱅크는 지난해 금융보안원에서 주최한 금융권 특화 사이버 침해 위협 분석 대회 'FIESTA 2022'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훈련 참가 자격을 얻었다. 이번 훈련에서는 금융분야를 맡아 온라인 금융망을 방어하고 복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날로 고도화되는 사이버 공격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금융사를 대표해 이번 훈련에 참여했다"며 "앞으로도 락드쉴즈 등 국내외 훈련에 적극 참여하며 보안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