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4.21 18:26

송영길 조기 귀국 문제엔 "개별적인 수사 사건 언급 부적절"

한동훈 법무부장관. (사진=법TV 캡처)
한동훈 법무부장관. (사진=법TV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의혹'에 대한 수사가 정치탄압·기획수사라는 민주당 일각의 주장에 대해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1일 "말 같지도 않은 소리"라고 일축했다.

한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마약류 관리 종합대책 관련 당정협의회'에 출석해 기자들과 만나 "당 차원에서 이재명 대표가 공식 사과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곡된 선동이 계속되는 것에 대해 국민들께서 공감하지 않으실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검찰이든 누구든 그 민주당 관계자들에게 돈 봉투를 뿌리는 대화를 하라고 억지로 시키지 않았다. 그런 녹음을 하라고 억지로 시키지도 않았다"며 "의원 매수하는 걸 수사한다고 정치탄압이라고 하면 승부조작을 수사하면 스포츠 탄압이냐"고 비꼬았다. 

'전당대회에서 소액의 활동비를 주는 것은 관행'이라는 일부 주장에 대해서는 "선거를 앞두고 수백만원씩 돈을 뿌린 것이 별로 중요하지 않은 범죄라고 말하는 것은 틀린 말이다. 한마디로 말 같지도 않은 소리"라며 "대한민국의 평범한 국민들은 선거와 관련해서 몇십만원이나 몇만원을 주고받아도 구속돼서 감옥에 가고, 받은 돈의 50배를 토해내야 한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그런 황당한 말씀을 하시는 분들은 어느 나라 국민을 대표하시는 건지 잘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의 휴대전화 녹취파일을 검찰이 흘렸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민주당이 그게 진짜 검찰에서 나온 거라고 생각했다면 벌써 고소·고발하지 않았겠나"며 "이번엔 안 하시는데 왜 그럴까. 아니기 때문이다. 본인들도 아는 것"이라고 우회적으로 부인했다.

프랑스 파리에 체류 중인 돈 봉투 의혹 사건의 핵심 인물 송영길 전 대표의 조기 귀국 문제에 대해선 "개별적인 수사 사건에서의 대상자 소환 문제를 법무장관이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아 보인다"며 말을 아꼈다.

검찰은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 과정에서 송영길 캠프 관계자 9명이 송 전 대표를 당선시키기 위해 국회의원 등 최소 40명에게 현금 총 9400만원을 전달했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 중이다. 송 전 대표는 오는 22일(현지시간) 의혹 관련 기자회견을 마친 후에 귀국할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