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4.26 10:40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 수강생 모집·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일회용품 제로챌린지 참여

수원특례시 외부 전경. (사진제공=수원시)
수원특례시 외부 전경. (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와 재수원 강원도민회·충청도민연합회·호남향우회·영남향우회·제주도민회는 26일 시청 상황실에서 ‘고향사랑기부제 활성화를 위한 공동실천협약’을 체결하고 상생협력을 약속했다.

수원시와 재수원 5도 향우회는 지방소멸위기 극복, 고향사랑기부제 조기 정착을 위한 ‘민관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상생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연대하는 등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 소멸위기 지역의 ‘관계인구’를 늘리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관계인구’는 특정 지역에 이주·정착하지는 않지만 꾸준히 지역을 방문하며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과 관계를 맺고 교류하는 인구를 말한다.

수원시는 인구감소지역과 상생 발전을 위한 협업시책을 발굴하고, 지자체와 향우회 간 소통·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협약식에는 이재준 수원특례시장과 이호용 재수원 강원도민회장, 이종윤 재수원 충청도민연합회장, 김주형 재수원 호남향우회장, 김성호 재수원 영남향우회장, 박정균 재수원 제주도민회장이 참석했다.

SK브로드밴드와 '행정통신망 이원화 구축' 업무협약

수원시가 정보통신 서비스 중단 사고가 발생해도 중단없이 행정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행정통신망 통신사를 이원화한다.

수원시와 SK브로드밴드는 지난 25일 시청에서 ‘행정통신망 이원화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산하기관에 대한 통신사 이원화 구축을 하는 기초지자체는 수원시가 처음이다.

협약에 따라 SK브로드밴드는 4개 구청과 주요 사업소 등 22개소에 행정통신망 이원화 광케이블을 포설(鋪設)하고 네트워크 장비를 설치한다. 통신망 장애가 발생하면 이원화 회선으로 자동 절체(切替)되는 무중단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계약기간에 정기적인 유지·보수를 추진한다.

또 경기도·수원시 간 노후화된 암호화장비 2대를 지원하고 앞으로 수원시 IT(정보통신) 발전에 상호 협력키로 했다.

매달 지정 요일 '전통시장 가는 날' 운영

수원시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시청 부서(실·국·소·관·단), 협업 기관별로 전통시장과 일대일 자매결연을 자율적으로 추진한다. 자매결연을 맺은 부서·기관은 매달 지정 요일에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전통시장 가는 날’을 운영한다.

수원시 경제정책국은 26일 화서시장상인회 교육장에서 화서시장과 자매결연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송성덕 수원시 지역경제과장과 이영수 화서시장상인회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경제정책국은 매달 첫째 주 수요일에 화서시장을 방문해 물품을 구매하고 시장 활성화에 기여한다. 화서시장은 품질 좋은 물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하고, 원산지·가격표시 이행 등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도록 노력한다.

수원시는 28일까지 각 부서·기관과 전통시장의 자매결연 협약을 자율적으로 추진하고, 5월부터 월 1회 이상 기관별 ‘전통시장 가는 날’을 운영할 계획이다.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수원시가 관내 사회적경제 기업·단체와 교육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 심화과정’ 수강생을 6월 18일까지 모집한다.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사회적경제 주체의 경쟁력과 자생력을 키워주는 강의로 구성된 사회적경제 창업아카데미 과정은 6월 19~21일 온라인 강의(줌)로 진행된다.

19일에는 서진석 SK텔레콤 부장이 '사회적 경제와 환경‧사회‧투명(ESG)'을, 20일에는 유명훈 코리아CSR 대표가 '사회적경제 최신동향 분석'을 강의한다. 21일에는 정태은 비콥코리아 선임매니저가 'ESG경영을 위한 비콥인증'을 주제로 단상에 오른다.

참여를 원하는 사회적경제 기업·단체와 시민은 6월 18일까지 '수원시청 홈페이지→수원소식→시정소식'에서 신청하면 된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 일회용품 제로챌린지 참여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지난 24일 일상생활 속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실천을 다짐하는 ‘일회용품 제로 챌린지’에 동참했다.

지난 2월 한화진 환경부장관이 시작한 ‘일회용품 제로챌린지’는 일회용품 사용은 줄이고, 다회용품 사용을 늘리자는 캠페인이다. 지목받은 기관·인물이 SNS에 일회용품 줄이기를 약속하는 게시물을 올리고 다음 기관을 지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의 추천을 받아 챌린지에 참여한 이재준 시장은 다음 참여자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이영인 수원도시재단 이사장, 송영완 수원청소년재단 이사장을 추천했다.

이재준 시장을 비롯한 수원시 공직자들은 지난 3월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일회용품 사용을 줄일 것을 서약했고, 수원시는 ‘일회용품 줄이기 운동’을 확산하기 위해 공직자를 대상으로 일회용컵 반입자제 릴레이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또 매달 10일을 ‘1회용품 없는(0) 날’로 정하고 일회용컵 외에 추가로 월별 품목을 선정해 일회용품 줄이기를 실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