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4.27 10:15

"ESG 전환 어려운 '중소·중견기업' 정책금융 지원 확대"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12일 정부서울청사 19층 대회의실에서 '은행권 경영·영업관행·제도개선 TF 5차 실무작업반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지난 12일 정부서울청사 19층 대회의실에서 '은행권 경영·영업관행·제도개선 TF 5차 실무작업반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금융위원회)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김소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27일 "국내 ESG 공시 기준을 마련하는 과정에서 미국, EU 등 주요국의 기준은 물론 ISSB와 같은 글로벌 기준과의 정합성을 적극 고려함으로써 기업의 이중적인 공시 부담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5월에 공개세미나를 열어 향후 ESG 공시 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본격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이날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린 'ESG 금융 추진단' 제2차 회의를 주재해 "정부는 글로벌 ESG 공시규제 강화 흐름에 국내 기업들이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해외 공시기준에 대한 번역서비스 제공, 국제세미나 개최 등을 통해 국내 기업이 해외 ESG 규제 움직임을 적기에 파악하고 대비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관계부처와 함께 ESG 경영 전환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경영 컨설팅을 강화하고 정책금융을 통한 지원도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SG 평가제도의 투명성 및 신뢰성 제고도 추진한다. 김 부위원장은 "ESG 공시제도가 기업의 ESG 활동을 측정해 시장에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이라면 ESG 평가제도는 공시를 통해 공개된 정보를 이용해 기업의 ESG 활동의 성과를 평가하고 투자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이라고 할 수 있다"며 "ESG 평가시장의 중요성이 날로 증가하고 있지만 많은 전문가들은 평가결과의 신뢰성과 평가 프로세스의 투명성에 대해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ESG 평가기관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규율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우선 평가기관들 스스로 평가과정 전반에 대한 내부통제 기준을 마련토록 하고 컨설팅과 같은 자문서비스와 ESG 평가간 이해상충 방지 장치를 강구함으로써 평가제도의 신뢰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ESG 평가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투명한 정보공개를 통해 투자자들이 평가정보를 믿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외에도 김 부위원장은 'ESG 투자‧리스크 관리'와 관련한 논의주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먼저 기후리스크와 관련해 "금융시스템에도 큰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금융회사가 기후 변화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통제‧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탄소배출권 시장에 대해서는 "탄소배출권 거래제도는 기업의 온실가스 감축노력을 유도해 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라며 "시장에 충분한 유동성이 공급되도록 해 가격 기능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