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4.27 15:00

신상진 성남시장-프레드 정 풀러턴시장 분당서울대병원 방문

신상진 성남시장이 반도체 핵심 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성남시)
신상진 성남시장이 반도체 핵심 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성남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성남시는 4월 27일 시청 한누리에서 시스템반도체 산업의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반도체(SemiConductor) 핵심 포럼’을 열었다.

이날 포럼은 신상진 성남시장과 반도체 분야의 산·학·연·관 전문가, 일반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1부는 양향자 국회의원의 ‘과학기술 패권국가-세계를 선도하는 부민 강국으로 가는 길’을 주제로 한 기조 강연으로 채워졌다. 2부는 좌장을 맡은 김형준 차세대 지능형반도체사업단장의 ‘한국 시스템반도체 메카, 성남시’를 주제로 한 발표에 관해 5명의 패널이 토론을 벌였다.

정영배 성남상공회의소 회장, 이서규 한국팹리스산업협회장, 이규복 반도체공학회장, 안기현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전무, 윤원중 가천대 부총장이 패널로 참여했다.

시는 이날 나온 각계 전문가 의견과 제안내용을 모아 정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하고, 성남 미래산업 정책 방향을 설정키로 했다.

756개 모든 공공시설물 안전 점검

성남시는 최근 정자교 보도부 붕괴 사고를 계기로 756개의 모든 공공시설물에 대한 안전 점검을 시행한다고 27일 밝혔다.

대상 시설물은 교량 297개, 터널 87개, 건축물 347개, 공동구 1개, 상하수도 3개, 옹벽·절토사면 21개이며, 시설물안전법상 관리 대상 시설물(440개) 외에 비대상 시설물(316개)을 포함했다.

점검은 전문 업체에 용역을 발주하거나, 시 담당 공무원, 건축사, 기술사 등 관련분야 민간 전문가가 시설물을 살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시설물의 전반적인 안전성 등을 확인 점검한 뒤 보수·보강이 필요한 시설물은 조속한 시일 내로 해당 공사를 하고 이력을 관리한다.

도민체전 열리는 성남종합운동장 와이파이 추가 설치

성남시는 제13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와 제69회 경기도체육대회가 열리는 중원구 성남동 성남종합운동장에 와이파이 장비 3대(이동형)를 추가 설치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와이파이 장비 추가 설치는 도민체전에 참가하는 선수와 진행요원, 관람객들에게 고품질의 무료 인터넷 이용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로써 성남종합운동장 내 주경기장, 보조경기장 등에는 기존에 설치된 총 73대의 무선인터넷 접속장치(AP)를 포함해 모두 76대의 와이파이 장비가 설치됐다.

제13회 경기도장애인체육대회는 31개 시·군에서 4377명의 선수단이 참여해 27일부터 오는 30일까지 나흘간 성남지역 17곳 경기장에서 17개 종목의 경기를 치른다. 제69회 경기도체육대회는 1만1000여 명의 선수단이 참여해 오는 5월 11일부터 13일까지 성남종합운동장 등 35개 경기장에서 25개 종목의 경기를 펼친다.

신상진 성남시장-프레드 정 풀러턴시장, 분당서울대병원 방문

신상진 성남시장은 프레드 정 미국 풀러턴 시장과 의료·바이오 분야 협력 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26일 오후 분당서울대학교병원을 방문했다.

신 시장은 “성남시와 풀러턴시의 의료 협력은 대한민국과 미국의 의료·바이오 산업 분야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레드 정 풀러턴시장은 “분당 서울대학교병원의 의료 시스템과 시설에 큰 감명을 받았다”며 “성남시와의 의료·바이오 협력 사업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고 화답했다.

현재 성남시는 분당 서울대병원과 ▲K-바이오헬스 지역센터 ▲광역형 국산의료기기 교육훈련지원센터 ▲의료데이터 플랫폼 구축 운영사업 등을 추진해 시민 건강 증진과 바이오 헬스 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협력하고 있다.

대한민국 성남시와 미국 풀러턴시는 지난 25일 두 도시의 평화와 발전을 함께 추구하기 위해 자매결연을 체결한 바 있다.

풀러턴시는 식품가공·설비·의료기·제지 등의 제조업이 고르게 발달한 도시로, 미국 로스앤젤레스 국제공항과 항구로부터 가까운 지리적 장점과 풀러턴시의 해외기업 유치를 위한 적극적인 투자 지원으로 해외기업들이 진출하기 가장 좋은 지역으로 각광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