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최윤희 기자
  • 입력 2023.05.09 13:14

사례중심 주민참여예산 교육·'기후위기대응 에너지나눔 실천사업' 보조사업자 모집·지역이해 프로그램 참가 외국인 유학생 모집

독일 프라이부르크시 '수원가로수길' 표지판.(사진제공=수원시)
독일 프라이부르크시 '수원가로수길' 표지판.(사진제공=수원시)

[뉴스웍스=최윤희 기자] 수원시의 국제자매도시인 독일 프라이부르크시에는 '수원가로수길'이 있다.

2015년 자매결연을 체결한 수원시와 프라이부르크시(Freiburg)는 자매결연 5주년을 기념해 상대 도시의 이름을 딴 명예 도로를 조성하기로 했고, 프라이부르크시는 2020년 10월 개통한 유로파파크 슈타디온(SC 프라이부르크 홈구장) 앞 1.5km 도로를 '수원가로수길(Suwonalle)'로 명명했다.

수원가로수길은 유로파파크 슈타디온으로 이어지는 가장 중요한 진입로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8일(현지 시각) 유로파파크 스타디움에서 열린 수원가로수길 명명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광교호수공원에 조성된 '프라이부르크 산책로'를 인두화로 표현한 작품을 마르틴 호른(Martin Werner Walter Horn) 프라이부르크시장에게 선물했다.

이날 수원가로수길 명명식에는 이재준 수원시장과 마르틴 호른 프라이부르크시장, 슈테판 브라이터(Stefan Breiter) 재무·스포츠 분야 부시장, SC 프라이부르크에서 활약하고 있는 국가대표 정우영 선수 등이 참석했다.

수원시는 2015년 11월 독일의 환경수도라고 불리는 프라이부르크시와 자매결연을 체결한 후 꾸준히 교류·협력을 이어가고 있다.

우수 자원봉사자 간병비 지원

자원봉사를 누적 1000시간 이상 한 수원시민은 1일 10만원, 최대 60만원까지 간병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수원시자원봉사센터는 우수 자원봉사자의 노고를 인정·예우하기 위해 8일부터 간병비 지원을 시행한다.

간병비 지원 혜택을 받으려면 '1365 자원봉사 포털' 기준 봉사 시간이 1000시간 이상이면서 수원에서 누적 500시간 이상 자원봉사 실적이 있어야 한다.

수원시민은 신청 자격을 확인하고, 수혜자 본인이 지정간병업체나 간병인을 고용해 이용한 뒤 선결제한 후 필요 서류를 구비해 수원시자원봉사센터에 제출해야 한다. 내부심사를 거쳐 간병비를 지급한다.

수원시자원봉사센터는 수원시 홈페이지에 '우수 자원봉사자 간병비 지원 안내' 홍보용 배너를 게시하고, 일부 병원과 요양병원 등에 홍보 포스터를 발송했다.

2022회계연도 수원시 세입·세출 예산결산 검사

수원시가 예산 집행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2022 회계연도 수원시 세입·세출 예산결산 검사'를 한다.

4월 24일 시작된 세입·세출 예산결산 검사는 5월 13일까지 진행된다. 수원시 2022회계연도 일반회계와 공기업을 포함한 특별회계의 세입·세출 예산 결산과 채권·채무·기금·공유재산·물품 등 전반을 검사하고 있다.

예산결산 검사는 서류 검토뿐만 아니라 예산이 실제로 쓰이고 있는 현장에서도 이뤄진다.

검사 위원들은 지난 4일 수원시의회 청사 신축 현장과 영흥·일월 수목원을 방문해 공사 진행 상황, 예산의 적정 운영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했다.

지난해 수원시 예산은 3조8710억원으로 전년보다 1.7% 증가했고, 지방세 수입은 지난해 1조1442억원에서 1조2938억원으로 13.1% 늘어났다.

전체 예산 중 ‘사회복지’ 분야 예산이 41.7%로 가장 많았고, ‘일반공공행정’ 13.3%, ‘예비비·기타’ 10.9%, ‘국토·지역 개발’ 7.2% 순으로 세출 비중이 높았다.

원시 자산은 19조3469억원으로 전년보다 17.6% 증가했다. 자산 구성 비율은 ‘도로 등 사회기반시설’ 61.3%, ‘공원을 포함한 주민편의시설’ 23.8%, ‘차량·집기비품 등 일반유형자산’ 7.2%, ‘현금화가 가능한 유동자산’ 7.7% 등이다.

사례중심 주민참여예산 교육 개최

수원시는 지난 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제6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구 지역회의 위원, 주민참여예산 운영에 관심 있는 수원시민 등을 대상으로 '사례 중심 주민참여예산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은 김인주 수원시 주민참여예산 제5기 권선구 위원장과 주영훈 전 수원시 지속가능발전협의회 위원의 강의로 진행됐다.

김인주 위원장은 주민참여예산 위원의 역할·의무·권한 등을 설명하고, 수원시 주민참여예산 우수 사례 등을 소개했다. 주영훈 전 위원은 주민참여예산제 시행 현황을 설명하고,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서 작성 실습교육을 했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편성 과정에서 주민의 참여를 법적·제도적으로 보장하는 제도다. 제6기 주민참여예산 위원은 2022년 1월 임기를 시작했다.

수원시는 5월 31일까지 2024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공모 분야는 시정 참여형(시정 분야)과 구정 참여형(지역 분야) 등 2개 유형이다.

수원시 홈페이지 '시민참여→주민참여예산 사업 제안'에서 신청하거나 시·구·동 민원실 창구에서 사업제안서를 작성해서 제출하면 된다.

'기후위기대응 에너지나눔 실천사업' 보조사업자 모집

수원시가 관내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2023년 기후위기대응 에너지나눔 실천사업' 보조사업자를 5월 29일까지 모집한다.

에너지나눔 실천사업은 단열, 창호, LED등기구 교체를 지원하는 건물 에너지효율개선 사업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원 설비를 지원하는 신·재생에너지 설비 지원사업으로 구성된다.

건물 에너지효율개선 사업은 개소당 최대 500만원까지, 건물 옥상 등에 태양광 설비를 설치할 때는 최대 10kW·10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수원시 관내에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하는 법인, 단체는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수원시 홈페이지>수원소식>공고/고시/입법예고 게시판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5월 29일까지 신청서와 첨부서류 원본을 방문·우편(수원시 팔달구 효원로 241, 수원시청 기후에너지과 신재생에너지팀)으로 제출하면 된다.

지역이해 프로그램 참가 외국인 유학생 모집

수원시국제교류센터가 수원시 유학생 지역이해 프로그램 ;우리는 수원 in(人)'에 참가할 외국인 유학생 80명을 오는 26일까지 모집한다.

6월 3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열리는 우리는 수원 in(人)은 수원권 대학교 외국인 유학생들이 수원지역 예술장인과 함께하는 문화체험활동을 하고, 수원의 주요 역사·문화 장소를 견학하며 수원을 이해하는 프로그램이다.

참가자들은 수원팔달문화센터에서 열리는 개회식에 참석하고, 화성행궁 영어문화해설사와 화성행궁을 견학한다.

오후에는 ▲수원의 미(전통민화 그리기) ▲수원의 빛깔(스카프 천연염색) ▲수원의 전통(전통예절 체험) ▲수원의 소리(판소리·민요 배우기) ▲수원의 효(수원화성 투어) 등 5개 주제의 세부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한다. 5개 프로그램에 각각 15~20명이 참여한다.

수원권 대학교에 다니는 외국인 유학생이 신청할 수 있다. 수원시국제교류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2023 수원시 유학생 지역이해 프로그램 참가자 모집 공고'를 클릭해 구글 신청폼에서 참가하고 싶은 세부 프로그램을 선택해서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