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3.05.09 15:46
 ‘2040년 안양 도시기본계획’ 생활권. (지도제공=안양시)
 ‘2040년 안양 도시기본계획’ 생활권. (지도제공=안양시)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안양시의 '2040년 안양 도시기본계획'이 경기도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았다. 

시는 통계청 장래인구추계와 평촌신도시 도시정비사업 등에 따른 사회적 인구 변화 등을 반영해 2040년 목표 계획인구를 60만명(현재 55만명)으로 설정했다.

도시기본계획에서 시는 도시의 미래상으로 시민과 전문가로 구성된 안양시민계획단이 제시한 시정방향의 핵심 가치를 고려해 '지속 가능한 스마트도시 안양'을 제시했다.

도시공간구조는 중심기능을 수행하는 도시중추지역을 2도심(안양·평촌)으로, 생활권별 중심기능을 수행하는 지역을 6지역(석수·박달·명학·비산·인덕원·호계) 중심으로 설정했다.

시 전체를 4개의 생활권(석수·박달, 안양·명학, 비산·관양, 평촌·호계)으로 구분하고 기반시설 및 편의시설 등을 균형적으로 배치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생활권별 특성화 사업 발굴을 통한 지역활성화 및 균형발전을 이끌어 낼 계획이다.

토지이용계획에는 원도심과 평촌신도시의 균형발전, 도시경쟁력 강화, 도시 자족성 확보를 위한 핵심 전략사업을 반영했다. 주요 내용으로 박달스마트시티를 친환경 주거단지와 첨단 미래산업의 공존 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축구전용구장, 치매전문요양원 및 치매안심병원 조성을 위한 토지이용계획 등이 담겼다.

친환경 대중교통 중심의 교통망 계획 및 첨단교통환경 조성, 다양한 계층의 주거안정 위한 주택공급, 환경보전계획과 연계한 통합적 관리체계 구축, 자연·도시·예술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경관 창출, 재해예방형 도시 조성, 사회복지서비스 확충, 교육인프라 강화 및 교육환경 개선 통한 교육선진도시 조성 등 부문별계획을 수립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2040년 안양도시기본계획 수립을 바탕으로 시 특성을 고려한 중점발전전략 및 생활권별 특성화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며 "안양시가 창조적 인재가 모여드는 매력적인 도시,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새로운 성장동력을 성공적으로 만들어 수도권의 대표도시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