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이한익 기자
  • 입력 2023.05.11 11:19

[뉴스웍스=이한익 기자] 11일 금융권은 새로운 서비스를 선보이고 사회공헌을 확대하는 등, 다양한 경영활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농협은행은 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 및 관리업자(이하 선불업자)용 통합예치금관리API를 출시했다. 우리은행은 개인형 퇴직연금(IRP)을 비대면 계좌로 전환할 수 있는 프로세스를 도입했다. DGB금융그룹 DGB사회공헌재단은 '어린이날, 행복더하기+' 행사에 참여하고 후원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하나금융그룹은 SK텔레콤과 함께 사회적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T멤버십 내 ESG 제휴 채널 입점을 지원한다.

서울 중구 소재 농협은행 본점. (사진제공=NH농협은행)
서울 중구 소재 농협은행 본점. (사진제공=NH농협은행)

◆농협은행, 선불업자용 '통합예치금관리API' 출시

농협은행은 선불전자지급수단 발행 및 관리업자(이하 선불업자)용 통합예치금관리API를 출시했다. 선불충전금을 금융기관에 예치·신탁하도록 의무화하는 내용의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에 대비한 것이다.

통합예치금관리API로 고객은 선불업자의 도산 등의 위험으로부터 선불충전금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예치금 충전(사용)이력 관리 및 이상금융거래 탐지시스템(FDS)등을 통해 다양한 금융사고에도 대비할 수 있다.

농협은행은 전자금융업 등록기업인 ㈜아이오로라, ㈜페이워치코리아와 통합예치금관리API 이용 계약을 체결했다. 선불충전금 분리보관 수요가 있는 동종 업종의 기업에 대해서도 제휴를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이연호 농협은행 기업투자부문 부행장은 "농협은행이 통합예치금관리API를 통해 선불충전서비스 이용고객 보호를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금융제도 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해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우리은행 본점 전경. (사진제공=우리은행)
우리은행 본점 전경. (사진제공=우리은행)

◆우리은행, 개인형 IRP 비대면 계좌 전환 프로세스 신설

우리은행은 개인형 퇴직연금(IRP)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은행권 최초로 개인형IRP의 은행 내 계약이전이 가능해지면서 바로 비대면 계좌로 전환할 수 있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은 2021년 10월부터 개인형 퇴직연금(IRP)을 비대면으로 가입하는 고객 대상으로 수수료를 전액 면제하고 있다.

기존에 대면으로 개인형 퇴직연금(IRP)을 개설한 고객은 수수료 감면 혜택을 받기 위해 타 금융기관으로 계약이전 후 다시 비대면 채널을 통해 개인형IRP 계좌를 개설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번 프로세스 신설로 기존 영업점 창구에서 개인형IRP를 가입한 고객이 운용 중인 상품의 해지 없이 당일 중 비대면 채널에서 개설한 계좌로 운용자금을 옮기는 것이 가능해졌고, 수수료 면제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전환을 원하는 고객은 우리WON뱅킹에서 IRP 계좌를 조회 후 ‘My퇴직연금관리’에서 ‘수수료 없는 계좌로 변경하기’를 클릭하면 된다.

한편, 우리은행은 6월말까지 IRP 비대면 신규 고객 및 기존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모바일 경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승준(왼쪽부터) 대구수성구역아동센터 협의회장, 김철호 DGB금융지주 그룹지속가능경영총괄(전무), 이승희 지역아동센터 대구지원단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DGB금융그룹)
이승준(왼쪽부터) 대구수성구역아동센터 협의회장, 김철호 DGB금융지주 그룹지속가능경영총괄(전무), 이승희 지역아동센터 대구지원단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DGB금융그룹)

◆DGB금융, 대구지역 아동 위한 '어린이날, 행복더하기+' 행사 후원

DGB금융그룹 DGB사회공헌재단은 지난 10일 대구 수성구 소재 시민생활스포츠센터에서 '어린이날, 행복더하기+' 행사에 참여하고 후원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지역아동센터 대구지원단에서 주최하는 본 행사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자긍심 고취 및 자존감 향상과 건강한 정서적 발달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됐다.

이날 대구광역시 소재 8개 구·군 지역아동센터 아동 23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버블아티스트의 공연과 레크레이션, 장기자랑 등으로 참가 어린이들에게 뜻깊은 하루를 선물했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DGB사회공헌재단 이사장상'을 재정해 8명의 우수아동에게 표창장을 수여해 의미를 더했다.

김태오 이사장은 "참가 아동들이 오늘 하루가 뜻깊고 행복하게 느끼기 바란다"며 "DGB는 지역 대표 기업으로서 아동 복지 실현을 통한 ESG경영 실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DGB사회공헌재단은 다양한 아동복지지원사업을 통해 ESG를 실천하고 있다. 지난해 본점 사옥을 개방해 지역 아동 초청 행사, 취약계층 아동을 위한 운동회 개최 등 다양한 복지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올해에도 DGB파랑새어린이합창단, '지역 아동을 위한 ESG 환경 페스티벌' 등 아동복지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사진제공=하나금융그룹)
(사진제공=하나금융그룹)

◆하나금융, SK텔레콤과 친환경 사회적 기업 성장 지원 위해 맞손

하나금융그룹은 SK텔레콤과 함께 사회적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T멤버십 내 ESG 제휴 채널 입점을 지원한다.

SK텔레콤 T멤버십은 친환경 소비를 장려하는 ESG 제휴 채널인 '지구를 지킬 때'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협업으로 하나금융그룹의 사회가치 창출 활동 '하나 파워 온 프로그램'에 참여한 친환경 사회적 기업인 '동구밭'과 '다정한 마켓'이 새롭게 입점한다.

'동구밭'은 발달 장애인을 고용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친환경 화장품과 생활용품을 만드는 사회적 기업이며, ‘다정한 마켓’의 경우 버려지는 못난이 채소를 활용한 친환경 반려동물 간식을 판매하고 있다. 이번 협업으로 T멤버십에서는 동구밭과 다정한 마켓 상품에 대해 각각 10%, 20% 할인 쿠폰을 월 1회 제공한다.

특히 동구밭과 다정한 마켓의 T멤버십 신규 입점을 기념해 오는 17일까지는 동구밭의 모든 상품, 18일부터 24일까지는 다정한 마켓 전 상품에 대해 40% 할인 쿠폰이 제공된다.

한편, 하나금융은 하나 파워온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사회 혁신기업의 구인난 해결과 청년, 장애인, 경력보유 여성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하나 파워 온 혁신기업 인턴십', 청년 창업 지원 '하나 소셜벤처 유니버시티' 등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다양한 ESG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