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5.11 18:06

TBS, 올해 320억원 에산 편성…전년도 대비 145억원 감액돼

TBS사옥. (사진=TBS홈페이지 캡처)
TBS사옥. (사진=TBS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한동안 정치적 편향성 논란을 불러왔던 교통방송(TBS)이 방송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훼손하는 언행을 한 출연자를 배제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방송 출연 제한 심의위원회를 신설하기로 했다. 

11일 서울시 등에 따르면 TBS는 "'김어준의 뉴스공장'이 빚은 편향성 논란에 자체 반성과 혁신 방안을 담은 '공영성 강화를 위한 TBS 혁신 방안'(혁신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혁신 방안에는 '방송출연 제한 심의위원회'를 신설해 논란이 된 방송 진행자나 출연자의 출연을 제한할지 심의하는 내용이 담겼다. 앞서 서울시의회는 지난해 11월 '뉴스공장'을 문제 삼으며 내년부터 TBS가 서울시 출연금을 받지 못하게 하는 조례를 다수당인 국민의힘 주도로 가결시켰다.

TBS는 지난 2월 취임한 정태익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이러한 내용의 개혁안 초안을 마련해 서울시와의 협의를 마친 후 이달 안에 최종안을 발표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TBS 관계자는 "같은 기능을 하는 MBC의 출연제한심의위원회, KBS의 방송출연규제심사위원회를 준용해 규정을 신설할 예정"이라고 피력했다.

출연 제한 대상은 ▲불법 내지 비도덕적 행위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람 ▲방송의 공정성이나 객관성을 훼손하는 언행으로 TBS의 명예를 손상한 사람(방송통신심의위원회 법정제재 포함) ▲병역기피, 마약, 대마초 흡연, 사기, 도박, 폭행, 성추문 등 위법·비도덕적 행위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경우 ▲관련법이나 규정에 따라 출연이 제한되는 사람 등이다.

신설되는 방송출연 제한 심의위원회는 심의팀장이 추천한 심의위원, 제작·편성부서의 실·본부장, 시청자 위원 등으로 구성된다. 위원장은 심의팀장이 맡는다.

지난해 말 TBS 프로그램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그만두며 "3년 6개월 후 돌아올 것(오세훈 시장의 임기가 끝나는 시점)"이라고 말한 김어준씨가 돌아올 수 있는 자리를 만들지 않는 것은 물론, 제2의 김어준을 양산하지 않기 위해 안전장치를 만드는 것으로 읽혀진다. 

특히 TBS가 이같은 개혁안에 대해 사활을 거는 것은 당장 오는 6월 이후부터 서울시의 출연금과 자체 수입만으론 송신소·임차료 등 지출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으로 관측된다. TBS는 올해 서울시로부터 출연금 232억원을 받고 자체수입 88억원을 더해 320억원으로 예산을 편성했으나 이는 전년도 보다 145억원이나 줄어든 금액이다.

이렇듯 과거에 비해 상당히 줄어든 예산에 대해 TBS가 서울시 추경예산을 통해 추가 지원을 받으려면 서울시의회의 동의가 필수적인데 여야는 TBS를 놓고 견해차가 정반대로 갈려있는 상태다. 따라서 TBS예산 지원에 있어서 서울시의회의 동의를 받기가 상당히 어려워진 상태다.  

국민의힘 소속의 이종배 서울시의원은 "노동조합이 특정 정당의 끄나풀로 전락해 정치를 하고 편향적 방송을 방조해 TBS가 시민의 신뢰를 잃고 여기까지 왔다"며 "징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반해 더불어민주당과 궤를 같이하고 있는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오 시장의 방송장악 의도를 알리겠다"며 TBS 시민조례운동 집중캠페인을 예고하고 나섰다.

한편 TBS는 이 같은 혁신 방안에 더해 콘텐츠 제작과 편성 방안, 조직개편안 등을 담은 최종 혁신안을 서울시와 협의해 이달 중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TBS의 '뉴스공장'의 진행자였던 김어준씨는 정치적으로 편향됐다는 지적을 받은 끝에 지난해 12월 방송에서 하차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