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한재갑 기자
  • 입력 2023.05.12 16:36
남양주시 동화고등학교 1학년 학생 30명이 12일 남양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의회 체험교실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제공=남양주시의회)
남양주시 동화고등학교 1학년 학생 30명이 12일 남양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의회 체험교실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제공=남양주시의회)

[뉴스웍스=한재갑 기자] 경기 남양주시 동화고등학교 1학년 학생 30명이 12일 남양주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의회 체험교실에 참여했다.

이날 학생들은 남양주시의회가 마련한 프로그램에 따라 지방의회의 의사결정과정을 체험하고, 민주시민의식 함양과 지방의회의 역할 및 기능을 이해할 수 있는 체험을 했다.

참석한 학생들은 의회 홍보영상을 시청하고 ‘청소년 흡연 예방 안건 제정’을 주제로 일일 의원으로서 의장과 의원 등으로 역할을 나누어 모의의회를 진행했다. 특히 모의의회를 통해 학생들은 지방의회의 의사결정과정을 직접 체험했다.

또한 정현미, 한송연, 원주영 시의원은 간담회를 통해 학생들의 질문에 성심성의껏 답변하며 내가 살고 있는 지역에 대한 이해와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의원들은 시민의 대표로서 학생들과 함께 뜻깊은 시간을 가지며 학생들이 지역사회의 건강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힘을 합쳐 노력하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참가한 학생들은 “평소 뉴스 등의 매체를 통해서만 보던 의회를 방문해 직접 지방의회 의사일정의 전 과정을 체험해 보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지방의회의 기능과 우리 지역 시의원들의 역할을 이해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된 소중한 기회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