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문병도 기자
  • 입력 2023.05.17 10:35
2022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자료제공=과기정통부)
2022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자료제공=과기정통부)

[뉴스웍스=문병도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7일 '2022년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와 시장점유율'을 발표했다.

2022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624만8397명으로 집계됐다. 상반기 대비 24만 가입자가 증가한 것으로, 증감률은 0.67%다. 직전 반기 대비 가입자 수 증감률이 1% 미만대로 떨어진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사업자별 가입자 수(시장점유율)는 KT 878만3984명(24.23%), SK브로드밴드(IPTV) 641만9536명(17.71%), LG유플러스 536만2089 명(14.79%), LG헬로비전 369만9046명, KT스카이라이프 295만3347 가입자(8.15%), SK브로드밴드(SO) 283만1\,064 가입자(7.81%) 순으로 집계됐다. 

매체별로는 IPTV 3개사는 총 2056만5609명(56.74%), SO 14개사는 총 1272만9441명(35.11%), 위성방송사는 295만3347명(8.15%)으로, IPTV 가입자는 증가한 반면, SO와 위성방송 가입자는 감소했다.

가입자 유형별로는 복수 가입자 1709만4236명(47.16%), 개별 가입자 1650만4037명(45.53%), 단체 가입자 265만124명(7.31%) 순으로 집계됐다.

IPTV 3사 계열의 총 가입자 수와 점유율(2022년 상반기 대비)은 KT 계열(KT+KT스카이라이프+HCN)은 1302만가입자(19만명 증가)로 35.9%, SK브로드밴드(IPTV+SO)는 925만 가입자(16만명 증가) 25.52%, LG 계열(LG유플러스+LG헬로비전)은 906만 가입자(5만명 감소)로 24.99%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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