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허운연 기자
  • 입력 2023.05.17 14:35

"국제에너지 가격 등 변동성 여전…물가 안정 우선할 것"

추경호 부총리가 지난해 8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소비자단체 대표들과의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추경호 부총리가 지난해 8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소비자단체 대표들과의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제공=기획재정부)

[뉴스웍스=허운연 기자]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이 물가 안정을 위한 소비자단체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하고 나섰다.

추 부총리는 17일 서울에서 6개 소비자단체 대표들과 오찬 간담회를 갖고 물가 안정을 위한 소비자단체의 역할과 향후 정책방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추 부총리가 소비자단체 대표들을 만난 것은 지난해 8월 이후 두 번째이다.

추 부총리는 "최근 14개월 만의 소비자물가 3%대 진입, 19개월 만의 생활물가 3%대 기록 등 물가 둔화 흐름이 이어지고 있으나 국제에너지 가격 변동성 등 불확실성이 있는 만큼 물가 안정을 정책 우선순위에 두고 지속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2021년 10월(3.2%) 3%를 넘어선 뒤 지난해 3월(4.1%)에는 4%대에 진입했다. 이후 7월(6.3%)을 정점으로 하락하기 시작해 올해 4월(3.7%)에는 작년 2월 이후 처음으로 3%대로 떨어졌다. 4월에는 서비스물가 상승 폭이 소폭 확대됐으나 농축수산물, 공업제품, 전기·가스·수도 상승 폭이 둔화하면서 전달(4.2%)보다 상승률이 다소 축소됐다. 

4월 생활물가지수는 전년동월 대비 3.7% 상승했다. 식품 및 식품 이외 품목의 가격 오름세가 둔화되면서 생활물가는 2021년 9월(3.1%) 이후 19개월 만에 3%대로 떨어졌다.

한편 추 부총리는 "외식·식품 등 국민 일상생활과 밀접한 품목의 물가 안정을 위해서는 소비자단체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적극적인 물가 감시 활동, 가격·품질 비교 등 다양하고 시의성 있는 소비자정보 제공을 당부했다.

이에 소비자단체협의회는 "소비자단체는 체감도 높은 물가 감시, 다각적 물가 정보 전달, 중장기적인 소비 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체계적 물가 감시 등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답변했다. 또 "정부의 물가 안정 노력 등의 효과로 다른 나라에 비해 낮은 물가상승률을 보였지만 누적된 물가 부담이 아직 높다"며 정부의 지속적인 대응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