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5.18 16:59

국민의힘 "남국의 강이 조국의 강보다 깊어"

김해영 민주당 전 의원. (사진=김해영 전 의원 페이스북 캡처)
김해영 민주당 전 의원. (사진=김해영 전 의원 페이스북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김해영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른바 '코인 논란'으로 최근 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에 대해 18일 "제명 절차에 신속하게 착수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과 정의당이 김 의원을 제명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가운데 민주당계에서도 김 의원을 제명해야 한다는 요구가 나온 것이다. 

김 전 의원은 "현직 국회의원이 이름도 생소한 코인에 거액을 투자하고 심지어 국회 회의 도중에도 빈번하게 사고 팔았다는 것은 그 자체만으로도 상식 밖의 일"이라며 "코인 거래의 불법성 여부는 수사기관의 수사를 통해 밝혀질 것이지만, 우선 김남국 의원에 대한 신속한 국회의원직 제명이 무너진 국회의 신뢰를 조금이라도 회복하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국회의원은 직업 특성상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하는 주식 투자도 오해를 살 여지가 있으므로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김해영 전 의원은 현역 국회의원 시절 민주당의 '쓴소리 전문'으로 이름이 높았던 소신파 인물이다. 그가 김남국 의원에 대한 제명을 요구하고 나선 것 자체가 정치적 무게감이 적잖다는 평가다.  

김남국 의원의 제명을 요구해온 국민의힘은 이날도 민주당을 압박했다.

강민국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김남국 60억 코인 의혹이 보도된 지 2주가 지나서야 민주당은 이제 겨우 김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했다"며 "의원직 사퇴라는 국민의 명령이 하나 더 남아 있음을 부디 명심하라"고 쏘아붙였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논평에서 "'의혹 자판기' 김남국 의원은 거래 내역도 일체 밝힐 수 없다, 코인도 팔 수 없다고 버티고 있다. 의원직을 내려놓을 생각은 더더구나 없다"며 "이제 '남국의 강'이 '조국의 강'보다 더 깊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민주당을 향해선 "윤리위 제소가 '소나기 피하기용'이 아니라면 신속하게 '제명'에 협조하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정의당은 민주당에 김남국 의원에 대한 국회의원직 제명 요구 징계안을 제출할 것을 촉구한다"며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으로 결정되는 의원직 제명의 성사 여부는 온전히 민주당의 의지에 달려있다. 꼼수·방탄 정당과 쇄신의 기로 가운데 어디에 서 있을지 냉정히 판단하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김 의원에 대한 국회 윤리특위 징계는 경고·사과·30일 이내 출석정지·제명 등 4단계 중에서 결정된다. 윤리특위에서 징계안을 최종 의결한 이후, 국회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과반 출석·과반 찬성으로 가결된다. 최고 수위인 '제명'은 재적의원 3분의 2의 찬성이 필요하다. 민주당이 협조하지 않으면 제명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따라서 윤리위에서 김 의원에 대해 제명을 결정하더라도 실제로 제명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