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명 원성훈 기자
  • 입력 2023.05.19 12:06

방사성물질 정화·해양방출 설비 성능 점검 결과 집중 확인

한빛원자력발전소. (사진=한국수력원자력 홈페이지 캡처)
한빛원자력발전소. (사진=한국수력원자력 홈페이지 캡처)

[뉴스웍스=원성훈 기자] 정부가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현장시찰단 규모를 21명으로 확정하고 오는 21일부터 5박 6일간 파견하기로 결정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후쿠시마 제1원전에 파견할 '전문가 현장시찰단'의 방일 활동계획을 발표했다. 

이는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지난 7일 서울에서 열린 한일 정상회담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와 관련해 한국 전문가들의 현장 시찰단 파견에 합의한데 따른 것이다.

시찰단은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단장으로, 지금까지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안전성 검토를 담당해온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의 원전시설 및 방사선 분야 전문가 19명과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의 해양환경 방사능 전문가 1명 등 총 21명으로 구성됐다.

시찰단은 총 나흘에 걸쳐 후쿠시마 오염수 점검에 나선다. 실제 점검기간 중 첫날인 22일에는 일본 관계기관과 기술회의 및 질의응답의 자리를 갖는다. 이어 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 동안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관리 실태 등을 확인한다. 25일엔 현장점검 내용을 바탕으로 일본 관계기관과 심층 기술회의와 질의응답으로 일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시찰단은 이번 활동을 통해 우리 정부가 진행한 오염수 방류에 대한 과학적 안전성 검토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데이터와 전문성에 근거해 꼼꼼히 점검할 방침이다.

먼저 도쿄전력 및 일본 경산성 관계자들과 기술회의를 통해 후쿠시마 원전의 전반적인 현황(오염수·지하수 관리현황 포함)과 향후 계획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물질을 정화하는 설비인 다핵종제거설비(ALPS)·해양방출 설비의 설치상태와 성능 점검 결과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하고, 화학분석동에서 이루어지는 ALPS 처리된 오염수의 농도 분석결과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정부는 "방일 일정 종료 후, 조속한 시일 내에 일본 현지에서 점검한 사항과 제공받은 자료 등을 분석 정리해서 국민 여러분께 보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우리 국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오염수가 과학적 안전성을 담보하고, 국제법·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처분되도록 엄정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뉴스웍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